알고하면 더 좋은 필라테스 원리와 효과

 

‘나이가 들고 있구나’를 느끼는 순간은 사람마다 다양하겠지만 그래도 공통적인 순간을 꼽으라면  ‘피곤한 상태의 회복 속도가 더딜 때’ 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때 제가 하는 자가진단 및 처방의 대표적인 두가지가 영양제와 새로운 운동의 탐색입니다.

 

그렇게 운동을 2년전부터 시작했습니다. 

꾸준하게는 아니고 하다가 안하다가를 반복하고 안 하는 기간에는 깔고 앉은 숙제처럼 불편한 마음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시작은 약 4~5개월간 피트니스센터내 런닝머신과 근력운동이였는데 혼자 하는 운동은 피드백이 없으니 효과는 느끼기 어려웠습니다. 두번째는 백화점 문화센터 주1회 요가클래스였고 일요일 오후 클래스 수강은 초심을 잃고 게을러져서  6~7회 수강으로 끝났습니다.

 

그래서 시작했던 세번째 탐색운동이 바로 필라테스입니다. 부쩍 동네에 필라테스 간판이 많아 진 것도 같고 시작한지 꽤 되었다는 후배도 평소 컴퓨터 노동에 등부터 허리까지 여기저기 아픈 통증 완화 및 예방에 좋다고 추천했습니다.

실전보다 책으로 먼저 배우는 스타일이라 필라테스에 대해 좀 살펴보았습니다.

 


필라테스 유래 .  필라테스 효과.  필라테스와 원리.  필라테스와 요가의 차이


기구 필라테스

 

 

필라테스의 유래

 

필라테스(Pilates)는 독일 스포츠 연구가로 사람 이름이다. 어려서부터 허약해서 건강을 위해 수영, 다이빙, 스키 등 운동을 하며 성장한 후 체육교사로 활동하였다. 1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의 랭커스타 포로수용소에 인턴으로 일하면서 포로로 수용되어 있던 포로들의 운동 부족과 재활치료, 정신 수련을 위해 침대와 매트리스 등 간단한 기구만으로 할 수 있도록 근육강화 운동을 고안했다. 이후 필라테스가 미국으로 이민가 뉴욕을 중심으로 일반인들에게 널리 보급하게 되었다.

출처ㅣ 위키백과


필라테스가 포로들의 운동 부족과 재활치료라는 점이 종일 의자에 앉아 있는 컴퓨터 노동자들의 운동으로 딱 맞을 것 같은 신뢰가 듭니다.

필라테스를 했을 때 구체적으로 어디에 혹은 무엇이 좋아지는지가 제일 궁금했습니다.

 

 

 

 

필라테스의  효과

 

필라테스는 신체의 전 근육을 과학적으로 단련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몸의 복부부위의 안정과 신체전체의 균형을 추구합니다. 또한 필라테스는 요가의  다양한 체조의 동작 및 스포츠의 운동 동작을 결합하여 매트나 기구위에서 운동 합니다.. 그 결과 전신의 근육의 균형적인 발달과. 신체의 스트레칭 능력과 혈액순환의 향상을 가져오게 됩니다.

 

필라테스의 6가지 원리

 

필라테스는 여섯가지 원리원칙을 바탕으로 신체구조를 완벽하게 교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① 중심 안정성(CENTERING/STABILIZATION)

안정된 상태에서 동작을 시작하는 것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과정이다. 저항동작을 통해 어떻게 안정화시킬 수 있는지 습득하여 우리몸의 중심이 되는 파워하우스 즉, 우리신체의 중앙에서 나오는 힘의 부분이 되는 복부 그리고 허리둘레와 엉덩이, 허벅지 안팎의 근육강화로 몸을 정렬시켜 중심을 바로잡고 전신을 움직여 신체의 각 부위를 자연스럽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한 동작마다 어디에 힘이 들어가는지 강사분이 묻곤 했는데, 제 몸의 중심에 힘이 들어가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곤 합니다 )

 

 

② 집중(CONCENTRATION)

정확하게 주의하여 의도적으로 운동을 수행하고, 동작에서 의식적인 과정에 집중하게 하므로 한가지 동작을 컨트롤하면서 여러번 하는것 보다 낫다. 필라테스를 할 때에는 몸과 마음을 집중하여 움직이고 있는 자신의 몸에 집중하고, 움직이는 것은 자신의 마음이라하여 반응하는 근육에 집중하는 것이다.

(집중하세요~ 라고 강사분이 수시로 말씀하는데 잠시 들었던 딴 생각이 사라지곤 합니다)

 

③ 조절(CONTROL)

자세와 순서의 모든 세부사항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동작을 제어 해야한다.

 

④ 흐름 또는 동작의 효율성(FLOW OR EFFICIENCY OF MOVEMENT)

전체 시스템과 각 운동 간 전환점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⑤ 호흡(BREATHING)

 

필라테스 호흡법
필라테스 호흡법

 

호흡은 살아있음을 증명하고 동작을 강화하고 코어를 촉진하는데 있어 날숨의 중요성을 이해하는데 있다. 필라테스의 호흡법은 옆가슴으로 호흡하는 횡격막 호흡으로 몸을 이완시키는 동시에 파워하우스를 강화시키기 위해 개발된 호흡법으로 긴장완화와 마음의 차분을 도와 내적인 균형을 이루는 호흡운동이다. 수축과 이완을 조절할 수 있으며 보다 파워하우스에 집중적으로 힘이 들어가면서 몸의 정렬을 만들어 균형감각과 정신집중을 도와 유산소의 효과까지 이룰 수 있게 하며 흡기 시에는 흉곽이 확장되고 호기 시에는 확장된 흉곽을 몸의 중심 안으로 모아 복부 둘레를 타이트하게 조여주는 모양으로 보여진다.

(필라테스 첫번째 스텝은 호흡법 익히기로 초보자들이 제일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

 

⑥ 정확성(PRECISION)

모든 것은 디테일에 있다. 몸이 전체적으로 적절한 정렬상태가 되도록 집중한다. 동작하는 동안, 동작을 예리하게 자각하는 연습을 통해 올바른 자세는 중립적인 자세로 척추와 골반의 정확한 선상에서 근육을 강화시켜 동작 하나하나가 추구하는 목적에 맞게 동작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수행하는 것을 강조하여 올바른 자세를 유도하고 한 가지 동작의 정확성으로 양보다 질로써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어 근육의 피로와 부상을 방지한다.

 

 

 

필라테스와 요가의 차이

 

앞서 잠시나마 체형교정 요가를 했었는데, 그럼 기구를 사용한다는 것이 요가와 가장 다른 점인지 궁금했습니다.

 

" 요가가 주로 호흡의 조절을 통해서 감정을 조절하고 자연의 흐름과 하나될 수 있는 방법들을 행하는 반면, 필라테스는 다양한 기구와 매트와 소도구를 사용해서 외적인 근육과 골격의 움직임에 집중한 운동법이다. 
요가는 기본적으로 호흡에 집중해서 감정을 조절하고 마음의 흐름에 따라서 긴장된 부위를 내적으로부터 이완시켜서 풀어가는 방법이 주가 되는 반면에, 필라테스는 해부학적 운동에 맞추어서 동작을 반복하면서 단련한다. 요가와 필라테스는 모두 호흡을 중시하지만 기본적인 차이가 있다. 
요가는 5000년 전통으로 이어온 다양한 호흡을 통해서 감정적인 상태나 내장의 움직임을 세부적이고 과학적이면서 개인적인 상태에 적합한 방법으로 한 복식호흡법을 택하는 반면 필라테스는 죠셉필라테스가 만든 흉곽호흡법을 기초로, 현대해부학과 운동과학에 기초로 둔 흉식호흡을 행한다.

또한 필라테스는 매트, 캐딜락(트라피즈테이블이라고도 한다), 리포머, 레더바렐, 체어, 스텝바렐등 죠셉필라테스가 발명하고. 계승자들이 보완한 다양한 기구를 사용하여 단련한다."  출처ㅣ 위키백과 

 

 

필라테스 시작하고 3번의 개인레슨과 2번의 그룹수업을 진행했습니다. 그저 따라가기에 급급했는데 필라테스의 주요 원리와 효과 등을 찾아보니 운동시 어디에 좀더 집중해야 하는지 일단 머리로는 이해가 됩니다.

 

필라테스 소도구 운동

 

이상과 같이 글을 쓰고 필라테스레슨을 모두 마쳤습니다.

현재는 필라테스 소도구들로 집에서도 혼자 종종 하는데 역시 뭐든 제대로 한번은 배워야 혼자해도 수월한 듯 합니다.

필라테스가 궁금하셨던 분들이라면 3개월이라도 꼭 레슨해서 필라테스 효과, 운동법 제대로 경험해보시길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