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접종] A형간염 예방접종 안내

 

몇년 전 B형간염 예방접종을 성인이 되어 보건소에서 맞으면서 A형간염 예방접종도 같이 놔주세요~ 했더니  A형간염 예방접종은 일반 의료기관에서 맞아야 한다고 했다. 

A형간염은 꼭 맞아야 하는 국가예방접종임에도 당시만 해도 보건소에서 맞을 수 없었는데 아마도 비싼 백신가격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래서 조금 망설이다 회사 근처 내과에서 꽤 비싼 금액을 주고  기간을 두고 2번 맞았던 기억이 있다. 지금은 보건소 (이 또한 지역마다 편차는 있다)에서 병원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접종이 가능하다.


A형 간염이란?    I     A형 간염 증세     I  A형 간염 예방법 & 예방접종  안내


 

A형 간염이란?

 

A형간염은 A형간염 바이러스에 의하여 발생하는 감염으로 주로 급성 간염의 형태로 나타난다.

원인은 A형 간염은 기존의 B형간염이나 C형 간염과 같이 혈액을 통해 전염되는 것이 아니라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함으로써 전염된다.  그래서 환경 및 위생개선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개인위생 관리가 열악한 저개발국가에서 많이 발병된다. 하지만 최근에는 위생적인 환경에서 자란 성인 20~30대에서도 발병률이 급증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A형 간염은 바이러스가 간으로 침투해 간에 염증을 일으키는 염증성 질환으로 간 조직을 죽이거나 변성을 일으켜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되는 질환이다. 특히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A형간염의 증상은 심각해지고 치사율 또한 높아진다.

 

전염경로

A형간염은 대변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 등을 섭취하면서 경구를 통해 감염되며, 집단으로 발생하는 경우는 오염된 식수원이나 급식 등 음식물을 섭취함으로서 간접적으로 전파되기도 한다. 그래서  집단 발병 우려가 높은 '제1군 감염병' 으로 A형 간염은 분류된다.

 

A형간염 증세

 

 

A형 감염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30일 정도의 잠복기 후에 피로감, 메스꺼움, 구토, 식욕부진, 우측 상복부의 통증 등 일차적인 전신증상이 나타난다.

그 후 일주일 이내에 특징적인 황달 증세가 나타나는데 검은색 소변, 탈색된 대변 등의 증상과 전신이 가려운 증상이 여기에 해당된다.

환자의 연령에 따라서도 다른데, 6세 미만의 소아에서는 증상이 가벼우며 황달이 생기는 경우는 드물어 인식하지 못하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6세 이상의 소아나 성인은 황달을 포함한 간염의 증상이 생기는데 이 중 70%에서 활달이 동반된다.

 

A형간염 진단과 치료

 

진단 : 전신증상이 나타난 후 일주일 이내에 황달이 나타나는 특징적인 임상 양상을 통해 A형 간염을 의심할 수 있고, A형 간염 항체 검사를 통해 확진할 수 있다

 

치료 : 아직까지 A형 간염 바이러스를 치료하는 약은 개발되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대증요법이 주된 치료이며, 고단백 식이요법과 간에 휴식을 주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 심한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입원 치료를 하여 증상을 완화시켜주기도 한다.

 

 

 

 

A형간염 예방법과 예방접종

 

A형 간염에는 예방 백신이 있다. 보통 한 번 접종한 후에 백신의 종류에 따라 6~12개월 후나 6~18개월 후 추가 접종을 함으로써 95% 이상의 간염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는 2세 이상의 어린이뿐만 아니라 아직 바이러스에 노출되지 않은 성인에게도 효과가 있다. 

 

접종대상 : 만 1세~40세 이하(면역력이 낮고 만성간질환 대상)

▶ 특이사항 : 만 40세 이상 성인은 항체 검사 후 항체가 없는 경우에 한해서 접종이 가능 (검사비 3만원) 

만 40세 미만 성인은 항체 검사 없이도 가능함

 

고위험군 : 20~30대 성인 중 예방접종기록이 없거나 A형간염을 앓은 적이 없는 경우, A형간염 환자와 접촉하는 사람, 혈액응고환자, 만성 간질환자 등

 

접종횟수 : 총 2회

종기간 및 순서 : 총 6~12개월 _1차 접종 > 2차 접종(6~12달 뒤) 

 

접종가격 :  6만원~8만원 (1회분 가격), 비급여이기 때문에 실비 적용 불가능, 보건소 방문 시 좀더 저렴한 가격에 접종 가능함

A형 간염 예방접종은 2012년 이후 출생자의 경우 보건소와 전국 지정 의료기관에서 주소지와 관계없이 무료로

접종 가능. 2012년 이전 출생자는 보건소에 3만~5만원의 비용을 내야 함

다만 모든 보건소에서 접종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미리 확인해 보고 가야 한다.

 

 

출처 ㅣ 질병관리청 _예방접종정보 홍보물

 

 

예방을 위한 생활가이드

 

A형 간염은 대변으로부터 경구로 감염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개인위생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A형 간염 바이러스는 85도 이상에서 1분만 가열해도 사라지기 때문에 끓인 물을 마시거나 충분한 익힌 음식을 섭취하는 것으로 예방이 가능하다. 화장실을 사용한 후와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는 것도 예방에 중요하다. A형 간염의 유행지로 여행을 가거나 집단 활동을 하는 경우에는 면역 글로불린 주사를 접종하는 것이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 이상의 내용은 [질병관리청-예방접종정보] [네이버 지식백과] A형 간염  내용을 참고하여 정리했습니다



[예방접종 관련글]

2020/12/27 - [정보] - 필수 예방접종 확인하기

2020/12/29 - [정보] - [예방접종] B형간염 예방접종 안내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