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접종] B형간염 예방접종 안내

 

 

앞서 필수예방접종 알아보기에서 언급했지만, 매년 받는 정기 건강검진에서 B형 간염과 A형 간염 항체가 없으니 예방접종을 하라는 말을 꽤 오랜기간 듣다가 사십대 중반 넘어가면서 감기도 자주 걸리고 면연력체계가 전 같지 않은 것 같아 급한대로 B형간염 예방접종부터 하기로 했다.

 

더우기 우리집에는  B형간염 보균자가 있다 ㅠㅠ 아이들은 어린시절 이미 예방접종을 다했으니 가장 리스크가 큰 건 나였다. 관련해서 B형 간염예방접종과 관련된  몇가지를 알아보고 정리해본다.

 


B형 간염이란?  I  B형 간염 보균자  I  전염경로  I  B형 간염 증세  I  B형 간염 예방주사 안내


 

1. B형 간염이란?

 

B형간염 바이러스 (Hepatitis B virus : HBV)에 감염되면 간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급성 B형 간염과 만성B형 간염이 있다.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만성 보유자가 되기 쉽고, 나중에 일부에서 간경화나 간암과 같은 심각한 간질환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기에 매우 중요한 간염 질환이다. 예방접종으로 B형 간염 보유자가 많이 감소하였지만 미국 및 유렵의 여러 국가에 비해 아직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출처I 국민건강영양조사 2005

 

2. B형 간염보균자란?

혈액 검사상 B형 간염 바이러스 표면항원(HBsAg)이 6개월 이상 양성으로 나타나면서 간기능 검사(AST/ALT) 수치는 지속적으로 정상이고 간염 증상이 없는 사람을 B형 간염 보균자라고 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몸 안에 B형 간염 바이러스가 존재하지만 질병을 일으키지 않고, 증상이 없으며 간수치도 정상인 상태입니다.

B형 간염 보균자는 B형 간염 바이러스 증식 상태에 따라 증식 B형 간염 바이러스 보유상태와 비증식 B형 간염 바이러스 보유상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증식 B형 간염 바이러스 보유 상태는 바이러스 증식이 활발하여 이를 반영하는 혈청 B형 간염 e항원(HBeAg)이 양성이고 B형 간염 바이러스 수치가 높지만, 증상이 없고 ALT가 정상이며 간 조직의 염증은 없거나 경미합니다. 이 상태는 10~30년 정도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 비증식 B형 간염 바이러스 보유 상태는 B형 간염 e항원(HBeAg, B형 간염 바이러스가 활발히 증식할 때 양성으로 나타남, 이 항체가 나타나는 시기에는 전염력이 높은 것으로 간주함)이 사라지고, 이에 대한 항체인 B형 간염 e항체(anti-HBe)가 나타나며, 간기능 수치는 지속적으로 정상, 그리고 B형 간염 바이러스 수치는 낮은 상태를 말합니다. 비증식 보유시기는 장기간 지속되는 것이 보통이며 대부분 예후가 양호하지만, 일부에서는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어 활동성 간염으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B형 간염 보균자란 무엇인가요?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칼럼)

 

위 설명과 같이 식생활을 같이 해도 일상에서 특별한 증상이 없으니 대체로 B형간염 보균자에 대해 의식하지 않게 되비만 일반인 보다는 B형 간염에 걸릴 가능성 자체가 높은 것은 확실하다.

 

 

3. B형 간염이 어떤 경로로 전파되는가?

 

출처 I 헬쓰조선

 

  • 감염된 사람의 혈액이나 체액을 통해 

  • 직접적인 혈액과 혈액의 접촉 (수혈 등)을 통해 

  • 오염된 주사기 사용, 침/ 바늘로 하는 검사나 시술 과저을 통해 

  • B형 감염 산모로부터 신생아에게 주산기(분만을 경계로, 임신22주~생후1주 사이 출산전후 기간) 감염

  • 성적인 접촉을 통해

  • 비위생적인 날카로운 기구에 의한 시술 (문신, 귀걸이, 피어싱 등)을 통해 

 

4. B형 간염 증상

B형 간염은 ‘침묵의 증상’으로 불리울 만큼 평소 자각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피로, 발열, 근육통, 관절통, 식욕상실, 메스꺼움 및 구토, 황달, 헛배부름 등이 있을 수 있다.

참고로, 이러한 B형 간염치료는 급성 B형 간염의 증상을 줄이기 위한 치료가 대부분이며, 만성 B형 간염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법은 매우 제힌적이다.

 

 

 

5.  B형 간염 예방법 : B형 간염 예방접종

 

 

B형 간염검사 결과에 따른 예방법

 

 

1) 접종대상 

-. 모든 영유아

-. 과거 B형 간염의 감염증거와 예방접종력이 없는 고위험군

   (고위험군 :  B형간염 바이러스 보유자의 가족 (나는 고위험군 예방접종 대상자였다 ㅜㅜ 🤦‍♀️ ), 혈액제제를 자주 수혈받 아야 되는 환자, 혈액투석을 받는 환자, 주사용 약물 중독자, 의료기관 종사자, 수용시설의 수용자 및 근무자

-. 소아 청소년이나 성인의 경우에도 예방접종이 권고됨

  만 9세~45세 이하(B형 간염 항체, 항원이 없는 사람)

 

2) 접종횟수 : 총 3회

 

3)  접종기간 및 순서  : 총 6개월

    1차 접종 > 2차 접종(1달 뒤) > 3차 접종(5달 뒤) 

    (월력이나 스마트폰에 알람설정을 통해 본인이 잊지 않도록 체크해 두면 제일 좋고 혹시 놓치더라도 1차 접종기관에서도 안내문자가 온다. 하지만 안내는 강제사항 없는 안내일뿐이므로  꼭 3차 접종까지 잘 챙겨 맞도록 하자  👱‍♀️ )

 

4) 접종가격 : 9만원 (총 3회분 가격)

   비급여이기 때문에 실비 적용 불가능

   보건소 방문 시 저렴한 가격에 접종 가능 (1회 성인 4천6백원, 최근 코로나19로 보건소 접종 일시 중단 상태)

 

5) 주의사항 : 주사 맞은 당일날 무리한 운동이나 음주 불가능, 가벼운 샤워 가능

 

6) B형간염 예방접종후의 이상반응

B형간염 예방접종 후에 생길 수 있는 이상반응은 실제로 드물지만 가장 흔한 증상은 접종 부이가 붓고, 아프면서 일시적으로 멍울과 염증, 발열, 피부발진 등의 국소적인 이상 반응이다. 이러한 증상은 대체로 1~2일이내 사라진다.

 

이상 B형간염과 B형간염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보았다.

 

[질병관리청 -감염병-예방접종-예방접종관리 ]에서 본인예방접종이력을 확인하고 B형 간염예방접종 기록이 없다면 꼭! 맞도록 하자.

 

 

2020/12/27 - [정보] - 필수 예방접종 확인하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