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노안교정수술 후기(2)_수술.후 과정

노안교정수술 수술전 과정에서 말씀 드렸지만, 저는 검사와 수술일정을 달리해서 왼쪽눈 검사를 받은 일주일 후 수술날짜가 잡혔습니다.

아침에 병원을 방문해서 안과 가면 기본코스처럼 하는 몇가지 검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대기실에 있으면 간호사쌤이 눈에 점약을 해줍니다 (이 약이 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몇분 후 담당 의사쌤과 마주 앉아 제 눈을 강한 빛이 나오는 진찰 기구로 한번 들여다 보시고 수술 부위에 표시를 합니다 (다른 안과는 어떤지 모르곘지만 저는 앞을 똑바로 응시한 채 수술부위에 표식을 해두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눈동자에 표식을 했다니까 허걱~ 스럽지만  아프다거나 통증이 있거나 전혀 그렇지는 않습니다.

 

 

 

수술 과정

 

수술실에 들어가면 가운을 입고 머리카락이 흘러나오지 않도록 간호사쌤이 헤어캡을 꼼꼼히 씌워줍니다.

그리고 수술대에 누우면 좀더 올라오세요~ 내려가세요~ 로  수술기구와 수술부위가 잘 위치되도록 자리를 잡습니다. 그리고 몇번이고 주의를 주는 것은 절대 손을 올리거나 움직이면 안되고 필요한 것이 있으면 이야기를 하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정밀한 수술이고 무의식적으로 가운 밖으로 환자가 손을 올릴 수 있는 위험을 사전에 줄이고자 하는 과정 같습니다 (제 지인은 수술 중 두 손을 움직이지 못하도록 고정시켰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술 할 눈 부위만 나오고 얼굴 전체를 덮은 가운데 수술이 진행됩니다.

참, 수술전 눈 부위 소독과 마취가 진행되는데 별다른 느낌은 없습니다.

선생님 들어오시고 수술 시작입니다. 느낌의 정도인지 누구는 10분내로 끝났다 누구는 30분정도 걸렸다...등등 이야기가 다른데 보통 20분 내외로 끝나는 수술입니다.

 

 

수술의 과정은 통증이 있다거나 너무 힘들거나 하지는 않지만 (개인별로 수술 부위 뻐근한 느낌도 있다고 하지만) 조용한 가운데 멀쩡히 깨어있는 가운데 제 눈에 수정체가 교체되고 있다고 생각하면 별의별 생각이 다 들긴 합니다.

(종교가 있다면 기도하거나 기분 좋은 생각을 의도적으로 하길 권합니다)

 

수술이 끝나고 제 눈에는 거즈와 반구 모양의 플라스틱 캡이 붙여집니다. 이 상태로 회복실로 이동하여 약 30분~1시간 휴식을 취하게 됩니다.

이후 다시한번 의사쌤과 간단히 미팅해서 수술 후 주의사항을 듣고 약처방을 받습니다.

 

 

약처방

 

수술 후 약은 3가지를 처방 받습니다.

 

수술 3일전에는 브로낙과 크라비트만, 수술 후에는 불투명한 흰색 액체 프레드포르테까지 1일 3회  점안하도록 처방받습니다. 그리고 2주 이상 경과후 횟수를 1일 2회 크라비트점안액만 3회 이렇게 바꾸게 됩니다.

 

처방약들 상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브로낙 : 외안부 및 전안부의 염증성 질환의 대증치료(안검염, 결막염, 공막염(상공막염을 포함), 수술후 염증)

일회용 포장으로 1회 1방울, 1일 2회 점안한다. 점안 후 남은 액과 용기는 바로 버린다.

크라비트 : 포도구균속, 연쇄상구균속, 페렴구균, 소구균속, 장구균속, 코리네박티리움속, 슈도모나스속, 녹농균, 혈호균속 [인플루엔자균, Hemophilus aegypticus(Koch-Weeks)], 모라셀라속(브란하멜라).카탈라리스, 모라셀라속, 모라- 악센펠트균,세라치아속, 클렙시엘라속, 프로테우스속, 아시네토박터속, 아크네균 등의 감수성균에 의한 다음의 감염증 : 안검염, 맥립종, 누낭염, 결막염, 검판선염, 각막염, 각막궤양, 수술후의 감염증

1회 1방울, 1일 3회 점안

프레드포르테 : 안검염, 결막염, 각막염, 공막염, 포도막염, 수술 후 염증

1회 1~2방울 1일 2~4회 점안한다. 처음 1~2일간은 필요시 매시간 사용할 수 있다.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이상 내용: 출처_네이버 지식백과]

 

 

수술 후 주의 사항

 

수술 후 주의사항은 수술당일 이후 눈에 물 안들어가게 일주일간 주의하기와 수술후 최소 2주~한달간 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주의사항입니다. 같은 기간 다른 병원에서 수술한 지인들과 확인하니 이 또한 병원마다 세부 지침에는 차이가 좀 있으니, 절대사항이라기 보다 주로 이런 내용이라고 참고하면 좋을 듯 싶습니다.

 

 

수술 후 병원방문

 

수술 후 병원을 방문하는 이유는 당연히 수술 후 이상증세가 없는지, 시력은 어느 정도인지 등을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방문하면 2가지 정도 기본검사와 시력을 측정하고 담당쌤이 자리에서 빛이 환한 기구로 눈을 들여다보고 수술 상태가 어떤지와 앞서 검사결과를 가지고 상담을 해주십니다.

 

병원에 따라 다른 것 같습니다.

사례1은 제 경우고 사례2는 제 지인의 경우입니다. 차이라면 사례1 병원이 좀더 꼼꼼관리, 사례2 병원은 저런 방문 주기라도 문제가 없기에 저렇게 가이드를 주지 않았나 싶습니다.

 

사례1 : 수술 당일  ▶ 수술 다음날  ▶ 수술 후 1주일  ▶ 수술 후 2주일  ▶수술후 4주일

사례2:  수술 당일  ▶ 수술 다음날  ▶ 수술 후 3주일 

 

 

 

보험청구를 위한 서류 

 

보험 청구를 위한 서류는 이전 글에 있으니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자 내용 그대로 수술 후 병원에 드리니 다음날 진료하러 갔을때 전부 준비해주셨습니다. 저는 해당 서류에 대한 비용은 없었는데 어떤 병원은 따로 비용 청구를 한다고도 합니다.

 

[이전글_ 노안교정수술1: 수술전과정)

2021/02/16 - [정보] - [질병] 노안교정 수술 후기 (1)_수술전 과정

 

[질병] 노안교정 수술 후기 (1)_수술전 과정

최근들어 노안교정술을 많이 한다는 얘기는 들었습니다만 그래도 아직 노안을 제게 갖다 붙이고 싶지는 않았나봅니다. 고도근시로 눈때문에 애로도 많고 눈에 관심도 많은 편이지만 알아보지

taste-health.tistory.com

 

수술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저도 어쩌다 후다닥 하게 된 수술과정이긴 한데 제가 하면서 물어보고 들어보니 주변에 정말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제일 많이들 하는 질문은 잘 보이는지? 부작용은 없는지? 이 두가지입니다.

첫번째 질문에 대한 답은 잘 보입니다. 특히 저처럼 고도근시였던 경우는 기존에 콘텍렌즈나 안경으로 시력을 교정했던 것 보다 더 잘 보이니 만족도가 높습니다. 다만 아주 가까운 근거리 (눈에서 30cm 내외)는 오히려 덜 보입니다.

이유는 다초럼렌즈의 근거리 기준이 약 40cm를 기준점으로 해서 수술 후 근거리에 대한 시력거리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질문은 부작용이 없는지? 입니다. 개인마다 다른 것 같습니다.

평소 0.1 정도로 안경 착용을 하다가 이번 수술을 받았던 지인은 빛번짐과 건조함을 이야기 합니다. 저는 기존에도 있었던 비문증이 좀더 많이 느껴집니다. 누군가는 양안 교정 시력이 다른 것 같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술 후 한달이 다 되는 지금 저는 아침마다 안경없이 벽시계를 보고 안경때문에 번거로웠던 소소한 일상들을 거리낌 없이 하는 이 상태가 좋습니다. 

하지만 노안이라도 백내장이 진행 안되었거나 시력이 많이 나쁜 편이 아니라면 수술말고 다른 방법으로 교정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수술전후 세밀한 눈의 변화가 굉장히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백내장 노안관련 수술을 앞두고 이런저런 정보들을 검색해보다 수술정보는 많았지만 수술전후 과정에 대한 내용들은 찾아보기 어려워 자세히 정리해봤습니다.

 

수술을 고민하거나 알아보시는 분들께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