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후기] 대상포진 증상과 치료

 

 

코로나백신(화이자) 접종 후기를 쓰면서 접종 후 나타나는 두통, 발열, 두드러기 등등을 예방하려고 접종 전일 저는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려고 했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코로나백신(화이자) 접종 후기]

2021.07.20 - [정보] - 코로나백신(화이자) 접종 후기

 

코로나백신(화이자) 접종 후기

우리나라 코로나 백신 접종률이 아직은 40%가 안된다고 하니, 조금 먼저 맞은 제 경험담 공유해 볼까 합니다. 저는 아직 주민등록번호(나이)로는 신청 대상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제가 행동이 민

taste-health.tistory.com

 

하지만 그 와중에 후일담이 있다고 했는데, 그것이 바로 오늘의 주제 '대상포진'입니다.

접종 전날 각별히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려고 했는데 자꾸 신경쓰이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오른쪽 배 아래쪽 피부가 무언가에 스치듯 살짝 살짝 통증이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배가 아픈 것도 아니고 그랬다 안그랬다 하기도 하고....당일 옷을 너무 타이트하게 입었나 생각하고 그냥 넘어갔습니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

 

오늘쪽 복부 (허리 위치) 피부에 살짝 살짝 통증 뿐만 아니라 오른쪽 허벅지 안쪽으로도 바지에 닿는 부분에 통증이 있었구요. 제 생각에는 날씨도 너무 덥고 매년 살이 찌면서 이제 옷들이 너무 타이트해져서 꽉 끼거나 피부에 닿으면서 느껴지는 통증으로 생각했습니다. 등의 오른쪽 아랫부분도 좀 가려웠지만 그냥 가려운가보다 싶었죠.

그리고 등도 조금 가려워서 전신 거울로 보니 모기에 물린 것처럼 서너군데가 발갛더라구요. (하지만 별로 심각하게 생각안했어요. 피부 통증도 계속 있는 것이 아니고 금방 괜찮아지기도 했거든요)

 

그리고 저는 예정대로 코로나19백신 접종을 하고 당일 오후에 집에서 다시 등쪽이 가려워서 거울로 보니 발갛게 올라왔던 부분들이 좀더 커졌고, 오른쪽 복부쪽 통증도 좀더 느껴졌습니다. 부랴부랴 인터넷을 찾아보니 대상포진 증상과 일치했습니다. 순간 여러가지 생각이 들었죠. 코로나19백신을 맞았는데 병원을 가도 괜찮을까?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부작용일까? 하지만 이대로 두면 더 심해질 것 같아서 접종 다음날 병원을 찾았습니다.

 

대상포진 병원

 

병원도 어딜 가야할지 모르겠더라구요. 어떤분은 통증의학과, 어떤분은 내과, 가정의학과, 피부과 등등 다양했습니다.

결론은 동네에 있는 병원 어딜가도  진료와 처방이 가능한 것으로 이해했고 저는 직접적으로는 피부에 통증과 증상이 있어서 피부과를 방문했습니다. (🤦‍♀️ 다른 분들도 피부과 방문이 일반적인 듯 싶어요)

 

의사쌤께 피부가 뭔가 날카로운 것에 스친 것처럼 아프다고 얘기했더니 바로 제 복부, 등을 보시더니 5초도 안걸려서 '대상포진'이라고 진단해 주셨습니다.

등 뒤에 생긴 발갛게 부푼 발진에 카메라를 대어 큰 모니터로 보여주시더라구요.   

 

대상포진  증상

 

출처 I gettyimages

 

제게 나타난 증상은 아래의 일반적인 대상포진 초기 증상은 맞았습니다.

대상포진은 피부 한 곳에 신경대를 따라 줄무늬 모양으로 발진이나 수포가 발생하는 질환이며, 이와 더불어 통증이 발생한다. 표면에 발생하는 발진도 문제이나 통증이 있는 증상이라 일상생활을 하는 데 부담이 큰 편이다.

초기에는 발진만 조금 나타나는데, 시간이 갈수록 점점 병변이 퍼져나가며 통증도 발생하게 된다. 증상이 진행됨에 따라 발진 외 신체적인 이상도 발생하는데, 몸살에 걸린 것처럼 전신에 근육통이 발생하거나 발열, 두통, 피로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추후 물집이 나타나게 되며 3일 이내 고름집 모양으로 변하고, 일주일이 지나면 딱지가 생긴다.

대상포진은 생기는 부위에 따라 합병증이 다르게 올 수 있다. 뇌신경을 침범하는 경우에는 신경의 종류에 따라 눈의 합병증이 올 수도 있고, 뇌염과 같이 치명적인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 또 안면부 및 귀를 침범한 경우라면 안면 신경마비, 미추신경 부위에 발생하면 대소변을 못 보게 될 수 있다. 

 

대상포진 원인

병원 내방시도 원인을 정확하게 듣지는 못했습니다. 면연력이 떨어져서...라고 들었고 나중에 찾아보니 다음과 같은 설명들이 있었습니다.

대상포진은 유아기에 걸렸던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절에 잠복하고 있다가 면역력이 낮아지면 다시 활성화되면서 나타난다. 수두를 앓았던 사람이라면 누구나 걸릴 수 있고, 대개 면역력이 떨어지는 60세 이상의 성인에게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

이 같은 증상은 면역기능이 저하되면서 나타나게 된다. 면역 저하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불규칙한 생활 패턴, 수면 이상, 극심한 피로, 스트레스 등 여러 가지 요소가 작용하므로 생활 속 관리가 중요하다.

(🤦‍♀️ 저는 60대도 아니고  일상과 다른 피곤함도 없었는데....몸의 신호를 제가 놓쳤네요 ㅜㅜ)   )

 

특히, 여름철 장마가 끝난 뒤 본격적인 폭염이 예고되고 있어서 면역력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면역력이 쉽게 떨어지는 시기에는 대상포진의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고 하니...더욱 주의해야 겠습니다.

 

대상포진 치료

 

저는 오늘이 병원방문 3일째인데 발진은 더 커지지 않고 있으며 다행히 심하게 느껴졌던 통증도 많이 사라졌습니다. 연령이나 개인별 특성, 발병 정도에 따라 진행경과는 다르겠지만 다음과 같이 치료가 진행됩니다.  

초기에 대상포진을 발견하고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해 바이러스 증식 억제에 나서야 하며, 신경치료 및 신경관련 약물복용도 매우 중요하게 여겨진다. 발진과 수포가 일어난 지 72시간 이내 항바이러스제를 투입해 대상포진 조기 치료해야 대상포진 지속 시간을 줄이고 통증을 빨리 낫게 할 수 있다.

통증이 심하거나 노약자라면 신경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통증이 심한 경우 대상포진후신경통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서 입원치료와 같이 초기의 적극적인 대처와 치료가 필요하다. 또한 50대 이상이라면 대상포진 예방접종도 권장된다.

 

 

(🤦‍♀️ 저는 병원을 처음 방문한날 전일  코로나백신 접종을 했다고 말씀드렸더니 그럼 첫날은 약만 복용하고 다음날 방문해서 주사를 맞으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오늘까지 계속 방문해서 약 10분간 발진 부위에 적외선치료를 받고 주사를 맞고 있습니다. 처방약은 처음 3일 그리고 다시 4일 일단 일주일 정도 복용을 하라고 했습니다 )

 

 

 

(🤦‍♀️ 참고로 병원에서 약 처방전 비용이 16,000원이라고 해서...보험적용이 안되는지  확인했더니, 보험 적용이 된 것으로 원래는 4만원이 넘는다고 하더군요. 대상포진 약이 워낙에 비싸다네요 ㅜㅜ. 이후 주사와 적외선 치료는 7천원정도 납부하고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이번에 피부과를 방문해서 보니 그전에는 보이지 않았던 '대상포진 예방접종' 안내 문구가 확 눈에 들어왔습니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예방접종은 현재 50대 이상으로 접종을 권하며, 대상포진이 나타나기 전에 미리 맞아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이미 대상포진이 걸려서 치료를 받은 경우 치료가 끝난 후 최소 6개월~12개월이 지난 후 접종해야 하며, 백신 접종으로 완벽하게 예방할 수는 없기 때문에 평소 균형 잡힌 식습관, 충분한 수면 등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면역력을 잘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 합니다.

 

현재 국내에서 접종할 수 있는 대상포진 예방 백신은 만 50세 이상에서 1회만 접종하면 되고,  한 번 접종하면 50대에서는 약 70%, 60세 이상에서는 64% 정도의 대상포진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단, 대상포진은 국가필수 예방접종에 포함이 안되어 별도 비용이 발생합니다.

(🤦‍♀️ 백신 종류에 따라 10만원~15만원 선이라고 합니다) 

 

[국가필수 예방접종 관련글]

 

[예방접종] 필수예방접종 확인하기

아이들 어렸을때는 우리 아이만 뭐하나 빼놓고 지나갈까봐 수시로 챙겨봤던 내용이 월령.연령별 필수 예방접종 정보이다. 매년 회사에서 검강건진 받으며 B형간염과 A형간염 항체가 없어서 꼭

taste-health.tistory.com

 

남의 얘기인 줄 알았더니 대상포진 증상은 우리나라 인구 4명 중 1명이 걸리는 흔한 질환이라고 합니다. 저는 사실 발진과 통증 부위가 넓지 않고 증세가 호전되는 중이라 천만 다행이지만 제가 잠시 겪은 통증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가만히 있어도 피부에 통증이 와서 '아이고....' 소리가 절로 나왔거든요.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은 홍삼과 카카오닙스, 아로니아를 비롯해 양파, 청국장 , 현미, 올리브, 토마토 등이 있습니다.

 

저는 이번에 대상포진에 걸렸으니 약 6개월후에는 꼭 예방주사를 맞아야겠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심한 경우  병원에 입원할 수도 있다는 말이 공감 갈 정도로 초기 며칠 이었는데도 많이 아팠습니다 ㅜㅜ 

 

대상포진 예방접종, 아직 접종전이라면 특히 여름철 면연력 저하로 많이 발생한다고 하니 미리미리 맞으셔서 건강 잘 지키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