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후기] 후발성백내장 수술후기

올해들어 가장 많이 방문한 병원이 안과가 아닐까 싶습니다. 워낙 시력이 나빠서인지 십여년전 라섹 수술 이후에도 얼마안가서  다시 근시가 발생해서 오랜동안 안경과 렌즈착용을 다시 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중장년 나이에 흔히들 발생한다는 백내장 진단을 받고 올초 다초점인공레즈를 삽입하는 백내장수술도 했습니다. 최근 주변에서 이 수술과 수술 후 경과에 대한 질문들을 많이 받는데 워낙 시력이 나빴던 저는 '만족'이라고 답변드리고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수술과정은 (나름 상세하게 정리한) 수술전, 후기글 참고하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백내장 다초점인공렌즈삽입술 관련 이전글] 

 

2021.02.16 - [정보] - [질병] 노안교정 수술 후기 (1)_수술전 과정

2021.02.19 - [분류 전체보기] - [질병] 노안교정수술 후기(2)_수술.후 과정

 

[질병] 노안교정수술 후기(2)_수술.후 과정

노안교정수술 수술전 과정에서 말씀 드렸지만, 저는 검사와 수술일정을 달리해서 왼쪽눈 검사를 받은 일주일 후 수술날짜가 잡혔습니다. 아침에 병원을 방문해서 안과 가면 기본코스처럼 하는

taste-health.tistory.com

 

제가 올해 1월 위 수술을 받았으니 벌써 6개월 정도가 지났습니다. 수술 후 처음에는 2주간격, 다음은 한달 그리고 석달 정도로 정기검진을 받고 있는데 처음 수술했을때 보다 시력이 특히 저는 왼쪽이 오른쪽에 비해 덜 선명했습니다. 실제 시력도 초기보다 조금 덜 나왔구요.

 

그래서 비슷한 시기에 같은 수술을 한 주변에 물어봤더니 바로 '후발성백내장'에 대해 이야기 하더라구요. 저도 수술전 설명은 들었지만 인공렌즈삽입 후 1년도 안되어서 눈에 뭔가 증상이 생기고 또 수술을 한다는 것이 내키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좀 차일피일 미루다가 일주일전 여름휴가에 안과를 방문해서 다시 검사하고 후발성백내장 증상 진단을 받고 수술하게 되었습니다.

 

안과샘 상담에 의하면 해당 증상은 백내장수술 환자의 많게는 50%정도가 보이는 증세로 수술도 비교적 간단하여 진행된다고 해서 바로 결심하고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바로 잡아야 할 것은 후발성백내장은 백내장수술이 잘못되거나 부작용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이제 백내장 수술은 우리나라 안과에서 가장 많이 진행되는  수술인데도, '후발성 백내장'에 대해 정확히 아는 경우는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우선 백내장 수술은 증상에 따라 위 이미지에 있는 내용과 같이 다양하게 진단받게 됩니다. 가장 흔한 경우가 40대 후반부터는 초기 증세라도 대부분 보여진다는 노인성 백내장부터 외부 요인으로 인한 백내장들이 있습니다. 

후발성백내장은 수정체를 인공수정체로 교체 후 이후 수정체 후낭(뒤편에) 혼탁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관련하여 전문가들의 글을 찾아보니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후발성백내장과 증세


백내장 수술은 초음파 기계로 뿌옇게 흐려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깨끗한 인공수정체로 갈아 끼우는 것이다. 이 때 수정체를 둘러싼 주머니의 앞 쪽 부분은 제거하지만, 맨 뒤의 얇은 막은 깨끗하게 청소한 뒤 그대로 남겨둔다. 수정체후낭이라고 불리는 셀로판과 같은 얇은 막인데, 수정체 뒤에 있는 유리체나 망막이 앞으로 밀려나오지 않게 하거나 충격을 방지하는 일종의 물리적 보호막 또는 안전장치이다. 일부 환자는 시간이 흐르면서 이 부분에 수정체 물질이 흡수된 다음 수정체섬유 또는 상피의 일부가 들러붙어서 혼탁된 막이 형성된다. 그러면 시야가 뿌옇게 되는 증상이 다시 생기기도 하는데, 이런 현상이 후발성백내장이다.


후발성백내장 발생 시기

 

백내장 수술 후 일정기간이 지나면 눈이 바뀐 시력에 적응도 되지만, 처음 수술했을때 만큼 시력이나 선명도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듯 싶습니다. 자료에 의하면 (미국 사례) 백내장 수술 후 5년후 후발성백내장이 발생하고 백내장 수술 받은 사람의 20%내외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최근 의료기관 설명을 보면 후발성 백내장 증상은 보통 빠르면 수술 후 2~3개월 이내에 나타나게 되는데, 백내장이 재발한 것이 아닌, 다른 질환 중 하나로 간단한 레이저 치료만으로도 혼탁한 막을 제거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 실제 올해 1월 저 말고 주변에서 백내장 수술을 한 지인 3분 계셨는데 이 분들은 이미 상반기내 모두 후발성 백내장 진단 받고 수술을 진행했습니다)

 

후발성백내장 예방가능할까

 

후발성백내장은 자연스러운 세포 증식 현상으로 환자가 스스로 예방하거나 노력으로 막을 수는 없다고 합니다. '후발성'이란 의미는 백내장이 재발한 것은 아니고 백내장수술 후에 생긴 현상으로  백내장수술 후에 자연스럽게 세포가 증식해 시야를 흐리는 증상이므로 지나치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출처_ 보건복지부

 

 

후발성백내장 수술

 

 

 

후발성 백내장은 레이저 _야그(YAG)레이저로 시술은 5분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 🤦‍♀️ 백내장 수술할때 처럼 누워서 하는 수술이 아니라 장비를 사이에 두고 의사쌤과 마주 앉아서 진행하게 되더군요)

수술 과정은 세포가 자라 혼탁해진 수정체후낭의 중앙 부위에 통로를 열어 빛이 깨끗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얇은 막은 수술 후 3개월쯤 지나 본연의 임무를 다하면 제거해도 괜찮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수술은 전혀 아프지 않습니다. 다만 수술을 마치면 다시 일상 시력까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확장 시켰던 동공이 정상으로 가기까지 약 1~2시간 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후발성백내장 수술비용과 보험청구

 

후발성백내장 수술비용으로 양안기준 제가 비용에 실제 계산한 금액은 25만원내외 였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가입한 실비 보험에서 해당 비용 100% 지급받았습니다. 이외에 기타 보장성 보험에서도 보험금이 지급 되었습니다. 이때 제출할 자료는 보험사마다 요구하는 자료가 조금 다를 수 있으나 저는 수술확인서, 비용내역, 계산서를 제출했습니다. 해당 과정은 모두 인터넷으로 비대면으로 처리하였고 접수후 당일 접수 처리와 2일 이내 보험금이 입급되었습니다.

(🤦‍♀️ 수술비용은 검사 비등이 포함되어 병원마다 약간씩 차이는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보험금 지급 관련해서는 개인별 가입한 상품이 달라 당연히 보험금도 다른만큼 사전에 보험사로 확인해보면 좋겠습니다)

 

 

🤦‍♀️ 끝으로, 저도 병원에서 미처 상담하지 못했으나 궁금했던 내용은 후발성백내장의 재발 관련 내용입니다. 어떤 글에서는 재발은 없다고도 하지만 후발성백내장 관련 개인들 Q&A를 보니 2~3년 후 다시 증세가 있어 한번 더 수술을 받았다고 하는 내용도 있습니다. 다수의 경우는 아니겠지만 전혀 재발 증세가 없는 것은 아닌 듯 싶으니 앞으로 눈운동이라도 열심히 해서 좋아진 눈, 튼튼한 수정체로 관리해야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