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스킨 변경 후 꼭 할 것

얼마전 카카오 데이터센터화재로 티스토리가 비활성화된 후 광고도, 방문자 수도 예전같지 않습니다.

까페에서 보니 기다리는 것이 답이다, 다들 비슷하다 하는 내용이 많았지만 마음 급한 저는 이것저것 관리자 모드에서 좀 만져봤습니다.

상황은 더 안좋아지고 ( 잘 나오던 광고도 안나오고) 티스토리 스킨을 변경하면서 이것저것 뒤죽박죽이 되어 급기야 외부 스킨을 구입해서 그냥 확~ 한번 바꿔보기로 했습니다.

거금을 들여 JB Skin167 을 구입해서 스킨 적용하고 나서 보니, 이 블로그 초보가 사전 꼭 해야 할 일들을 안했더군요.

사전에 할 일을 사후에 하면서 나중에라도 다시 반복할때 참고가 되고자 남겨 봅니다.

 

1. 구글서치콘솔,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  메티태그 변경 스킨에 재반영

 

티스토리 블로그는 구글서치콘솔과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 이렇게 2가지 대표적인 웹마스터도구사이트에 meta 데이터를 활용해서 사이트의 소유주임을 인증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후 두 사이트를 통해 검색어트랙픽, 웹 크롤링,  블로그 방문실적 등 전반적인 리포팅이 가능합니다)

 

 

방법은 티스토리 플러그인에서 등록한 경우, 별도 백업 안해도 괜찮습니다.

 

▣  관리자메뉴 -> 플러그인 -> 메타태그 등록

 

 

 

위 메타태그 추가 버튼을 눌러서 구글, 네이버 등의 메타태그를 등록 후 적용하면 '사용중'으로 바뀌며 이후 스킨 변경 후 별도 작업이 필요 없습니다.

 

 

두번째는 구글서치콘솔과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에서 다시 사이트 주소를 등록하여 메타태그를 생성하고 소유권을 직접 확인 하는 방법입니다.

 

구글서치콘솔 사이트 이동 > 구글서치콘솔 시작

 

①  URL 주소입력

② 생성된 메타태그 복사

③ 메타태그 붙여넣기 (티스토리 스킨편집 : HTML / head 섹션내)

④ 메타태그 반영 완료

 

 

2. 구글 애드센스 코드 복사 하여 다시 반영하기

 

다음으로 스킨변경 후 반드시 할일  애드센스 광고코드 적용하기 입니다.

 

 

 

애드센스 사이트 > 광고 메뉴에서 사이트기준 _ 코드 가져오기 실행 후 복사한 코드를 변경되는 스킨편집의 html 편집에서  <head>  </head> 색션내 붙여 넣습니다.

이 광고 코드에는 게시자의 고유 아이디가 있어서 이후 송출되는 애드센스 광고를 리포팅하게 됩니다.

 

스킨 변경 후 과정

 

끝으로, 당황스러웠던 과정을 공유하면 새로운 스킨이 적용된 후에는 초기 설정으로 세팅됩니다.

특히 사이드바에 모든 메뉴들이 달려있습니다. 적용 후 바로 관리자메뉴 사이드바에서 사용하지 않는 메뉴들을 제거해줘야 합니다.

(🤦‍♀️ 저는 이번에 카테고리를 과감하게 생략하고 대신 상단 홈 메뉴로 옮겨 봤습니다. 그리고 캘린더는 특별히 기능보다는 보여야 제 마음이 편해서 두기로 했습니다 ^^)

 

이외에 글꼴이나 색상 등을 부분적으로 본인 취향에 맞게 바꿔보아도 좋을 듯 싶은데, 아직 뭘 하나 건드리기가 겁나서 하나씩 기록하며 만져봐야 겠습니다. 앞서의 과정들을 차근차근 했지만 아직 에드센스 광고는 페이지별 노출 되는 것, 안되는 것 제 각각입니다. 

 

결론은, 당황하지말고 선배 블로거들의 주옥같은 노하우를 참고삼아 하나씩 적용해보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