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질의 기능과 제거시 주의사항

저는 겨울에  난방으로 인한 실내  건조함때문인지 다른 계절보다 피부 각질이 더 일어나곤 합니다. '각질'은 다른 말로 '때'인데 '때'라고 하면 일주일에 한번씩 꼭 밀어줘야 할 것 같은데 '각질'이라고 하면  멈칫하게 됩니다.

아마 각질과 관련된 여러가지 의견들 때문인 것 같습니다. 각질은 그냥 두면 없어진다든지 각질은 주기적으로 제거해줘야 한다든지 뭐가 정확한 정보인지 한번은 확인하고 넘어가야 겠습니다.

 

각질이란?

 

표피의 구조

 

우리의 피부는표피와 진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표피는 다시 안쪽부터 진피층, 유극층, 과립층,  각질층으로 구분됩니다. 즉 표피의 가장 바깥쪽에 있는 세포층을 각질층이라고 하기 때문에 각질은 반드시 제거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각질의 성분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입니다.

 

 

각질의 기능

 

각질은 피부, 모발, 손톱의 상피세포를 구성하는 주요 물질로 피부의 가장 바깥쪽에서 우리 몸의 수분 손실을 방어하고 외부로 부터 우리 인체, 피부를 방어해주는 보호막의 역할을 합니다.

이물질이 피부를 통해 우리 몸으로 침투 되는 것을 막고 유해한 자외선을 차단해 주기도 합니다.

각질은 보통 28일 주기로 새롭게 교체되는데 진피층에서 만들어진 세포가 각질층가지 올라오며 죽은 세포가 되고 자연스럽게 탈락되는데 이것이 각질이 만들어지는 과정입니다.

 

 

 

각질세포는 손톱, 발톱, 털 처럼 상피세포이며 한가지 층이 아닌 15~25겹의 정상층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이해 피부 재생주기기 길어지면 25~30겹의 각질층을 형성하게 됩니다.

 

각질 제거 이유

 

각질 제거는 정상 두께를 이루는 각질층을 유지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각질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과잉으로 생긴 몇겹만 제거하는 것이 각질 제거를 하는 이유입니다.

화장품 회사의 홍보성 글 처럼 반드시 일주일에 한번씩, 두번씩 각질 제거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더우기 개개인마다  피부상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각질제거용 제품을 너무 자주 사용해서 각질층을 너무 얇게 만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각질 제거가 바람직하지 않은 경우

 

특히 아토피 피부, 알레르기성 피부, 민감성 피부의 경우에는 이미 각질층이 얇아진 상태로 의도적인 각질제거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노화의 과정으로 각질층이 얇아지면서, 피부의 장벽 기능이 약해집니다 . 피부 보호막인 각질이 잘 만들어지지 않으면 피부가 얇아지게 됩니다. 각질층은 지질 덕택에 기름에 잘 녹는 성분만 투과하고 수분 손실을 막는데, 이러한 각질층이 약해지면 피부가 수분기와 탄력을 잃는 원리입니다. 피부는 건조해지면 쉽게 가려워집니다.

즉  각질을 제거해야 피부 결이 한결 매끈해져 피부 미용에 좋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사실은 아닙니다.

 

 

각질 제거를 해야하는 경우

 

지나친 피지 생성으로 인해 각질층이 두껍게 형성된 지성피부나 여드름 피부의 경우 AHA 나 BHA를 이용하면 좋겠지만 이럴 경우에도 일주일 정도의 주기는 지키는 편이 좋습니다. 제때 제거해주지 않으면 피부가 거칠고 두꺼워지며 색소침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각질 제거가 필요합니다

 

제가 사용중인 포어제로필링무스

 

각질 제거제 성분으로는 아래에서 설명하는 AHA, BHA 성분과 농도를 확인하라는 전문가 가이드가 있지만, 제가 사용하는 제품 홍보 성분에는 위와 같은 성분으로는 표기되어 있지 않습니다.

 

AHA : 상한 우유나 과일에서 추출하는 '과일산'으로 화장품에 주로 쓰이는 성분들
글라콜릭애씨드, 락틱애씨드, 말릭애씨드, 시트릭애씨드, 타타릭애씨드 5종류임. 이중 글라이콜릭애씨드, 락틱애씨드가 많이 사용됨.
수용성으로 건성피부에 좋고 또 자외선을 자극 받아서 표피가 두꺼원진 손상 피부 등에 좋음.  AHA농도는 2~10% 로 처음부터 고농도를 사용하면 피부 자극을 일으켜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함


BHA : BHA는 표피의 각질과 모공 안의 피지도 녹이기 때문에 지성 피부와 블랙헤드가 많은 피부에 적합함
또 항염 기능과 항박테리아 기능이 있어 여드름 피부에 효과적임.
하지만 AHA 성분 제품에 비해 각질 제거 기능은 약하므로 고농도로 사용해도 효과는 덜 할 수 있음. BHA 제품은 0.5% 농도로 시작하는 것이 좋고 지성 피부나 블랙헤드, 여드름이 꽤 있는 편이라면 1~2%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피부타입별 각질 제거 주기

 

건성피부나 민감성 피부는 1~2주에 한 번, 중성피부는 1주일에 한 번, 지성피부는 1주일에 두세 번 정도가 적당합니다. 알갱이가 작거나 없는 제품을 선택해서 각질 제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상의 내용들을 종합해 볼때 노화로 하루가 다르게 피부가 얇아지는 것을 느끼는 저는 최대 1주일에 한번 정도 위와 같은 무스타입의 저자극 각질제거제로 각질을 제거해주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각질 제거 만큼 중요한 것이 정상 두께의 각질의 기능, 역할인 피부 보호를 위해 피부에 보습을 잘 하는 것이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을 알았습니다.

겨울철 과잉 각질은 제거하되 정상 각질은 관리하고 지켜주기가 오늘의 결론입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