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예방 접종 전 꼭 확인할 사항
- 카테고리 없음
- 2023. 10. 11.
독감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추석연휴 지나고 다시 한글날로 이어진 연휴를 지나면서 일교차가 굉장히 커진 것 같습니다. 어제 긴팔셔츠 하나만 입고 오후에 일산 근교로 나들이를 했던 남편이 저녁에 감기몸살 증세가 있다면서 약을 찾았습니다. 제 아침 루틴인 7시 시사프로그램 라디오를 켜니 프로그램 진행자도 감기로 목소리가 많이 잠겨 있었습니다.
늦기 전에 독감 예방접종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저는 아직 청춘이라 당연히 유료접종을 해야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이라고 해서 무료로 예방 접종 가능한 연령대가 있습니다)
독감예방접종 무료대상자, 어떤 백신을 맞는지, 언제까지 맞아야 하는지, 유료로 맞을 경우 비용 등등 독감을 대비하여 꼭 알고 있어야 할 정보들 정리해 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국가 전액 무료 접종 대상작 크게 3가지 유형인데, 접종 횟수와 시기가 다릅니다.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I 무료 접종 대상자 및 기간
▣ 생후 6개월~만13세 소아청소년 대상 :
▣ 만 65세 이상 어르신 (신분증)
▣ 임산부 (산모수첩)
생후 6개월~만9세 미만 어린이 중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처음 받는 경우 또는 2022년 6월 30일까지 인플루엔자 백신을 1차만 접종한 경우는 1차 접종 4주 후 2차 접종 실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65세이상 어르신은 어린이, 임산부와 달리 접종기간이 올해 말까지 인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독감백신 접종 장소
사는 곳, 주소지와 상관없이 가까운 보건소 또는 지정의료기관에서 접종이 가능합니다.
지정 의료기관 확인은 관할 보건소에 문의해도 되고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에서도 확인가능합니다.
백신의 종류
인풀루엔자 백신은 세계보건기구 (WHO) 권장 4가 백신 활용 (4가지 독감바이러스 예방)합니다.
3가 백신은 인플루엔자 A형 바이러스 2종과 B형 바이러스 1종을 예방할 수 있으며, 4가 백신은 3가 백신이 예방할 수 있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B형 바이러스 1종을 추가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간혹 국가에서 지원하는 백신과 일반 의료기관에서 유료로 접종하는 백신의 종류가 다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다르지 않습니다.
독감백신 유료 접종시 백신 가격
유료로 접종시 대상자아 백신종류, 의료기관에 따라 조금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3가 백신은 2~3만 원대, 4가 백신은 3~5만 원대 수준입니다.
독감백신 접종 시기 중요성
우리나라에서는 독감 확산이 주로 11월부터 다음해 4월까지 진행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예방접종은 10월 중순부터 11월 초까지 받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독감 예방접종 후 면역 반응이 완전히 형성되기까지 약 2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므로 바이러스가 활성화 되기 전에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특히 어르신들은 접종을 서두르는 것이 좋다는 의견입니다. 예방 접종 후 항체 형성까지는 약 2주간의 시간이 소요되고 효과가 6개월가량 지속되므로 겨울철 독감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10월 중 접종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접종 시기를 놓친 경우
독감이 유행하는 시점이라도 접종을 받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접종을 통해 독감의 중증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예방 접종을 하기 전 독감이 걸린 경우라면 체내에서 해당 독감 바이러스에 대한 일종의 면역 항체가 형성됩니다. 하지만 이 면역력은 특정 독감 바이러스에 대한 것으로 다른 변종의 독감 바이러스가 걸린 겨우 효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맞는 독감예방 백신은 여러 변종의 독감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팬데믹이 끝났다고 하지만 여전히 독감과 감기 그리고 주변에서 종종 나오는 코로나19 감염 증세에 대한 구분이 뚜렷하지는 않습니다.
아래글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코로나19 VS 독감 VS 감기 구분법
[질병] 코로나19 VS 독감 VS 감기 구분법
지난 주 코로나19 자가진단검사를 두번이나 했습니다. 증상은 미열로 시작해서 팔 다리가 아픈 근육통 그리고 두통과 목이 간지러우면서 입이 마르는 증세까지인데 입맛도 같이 없어지더라구요
taste-health.tistory.com
최근 2~3년간 팬데믹 상황에서 독감, 감기가 오히려 덜 걸렸던 경험들 모두 기억하실겁니다.
하지만 최근 방역정책완화로 손 씻기, 마스크착용, 기침 시 주의사항에 대한 긴장감이 줄고 개인활동이 증가하면서 작년부터 인플루엔자 유행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추석 연휴가 지나고 일교차가 커지면서 이른 겨울과 이상 기후로 한파가 예상된다고 합니다.
주변에 독감 무료접종 대상자가 계시다면 빠르게 예방접종 권유하시고, 평소 면역력등 낮은 편이라면 꼭 유료라도 백신접종 빠르게 하는 것이 이번 겨울 잘 보내는 방법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