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상담 후기 I 상담 TIP
- 건강/질병
- 2022. 2. 3.
저희 집에 그동안 고등어에서 이제 인간으로 바뀌어야하는 기준점, 20세가 있습니다. ( 🤦♀️고등육아맘들은 아시겠지만 고등학생 3년과정의 육아는 본인들도 힘들겠지만 엄마들에게도 또 다른 차원의 스트레스 만렙이거든요 ㅎ)
지난 11월18일 수능 후 많은 수험생들이 이미 쌍수를 비롯한 성형을 했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저희집 고등어는 예체능 수시 지원 후 혹시 몰라서 정시 실기를 진행했고 최종 결과가 12월 중후반에 결정되었지요 (본인 희망하는 흡족한 결과는 아니어도 수능도 너무 못봤고 정시까지 안 간 것을 온 가족이 매우 다행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ㅎ)
대입결과 후 첫번째는 복싱도장 등록 후 운동하기, 얼굴에 있는 점 빼기, 친구들 만나기 등등 나름 분주하게 보냈습니다. 그리고 '~까말까' 의 기간을 거쳐 '하자'로 결심 후 성형상담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경험하고 깨닫고 참고가 될 내용들을 공유할까 합니다.
성형은 사전 상담이 필수
아파서 치료받으러 가는 병원이 아니니까 그리고 한번 수술,시술의 영향이 너무 큰 결과라 성형은 사전 상담이 필수입니다. 그런데 이 첫단계부터 질문이 마구 생겨납니다.
▣ 어디서 (어떤 병원)에서 받아야 할까
▣ 몇 군데서 상담을 받아야 할까
▣ 언제 받아야 할까
▣ 상담은 무료일까?
▣ 상담받고 예약은 꼭 해야하나?
1. 성형외과 상담 어디서 받아야 할까요?
가장 고전적인 방법은 주변 추천입니다. 누가 뭘 어디서 했는데 잘 했더라~ 식의 추천이죠. 물론 저도 이 방법을 동원해서 몇군데 추천과 수술후 결과 사진까지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요즘 트렌드는 APP이더군요. 저희가 참고한 APP은 강남언니 였습니다.
병원과 의사쌤, 상담실장님 그리고 수술 전후 사진과 후기 누적까지 확인 할 수 있는 곳으로, 이번 성형의 주인공인 딸내미가 상담 병원을 지정해줬습니다.
(장단점이 있을 듯 싶습니다. 제가 추천받은 병원들은 오래된 병원들로 경험이나 구전에 의한 소개로 신뢰감은 가지만 APP에서 확인할 수 있느 시술 후기등은 적었습니다. APP에서 추천된 병원들은 시술 후기를 확인할 수는 있지만 아마 홍보비용의 결과라고 할 수도 있을 듯 싶습니다)
2. 성형상담 몇군데서 받아야 하나요?
다른 분들 후기를 좀 찾아봐도 보통 2~3곳 상담은 필수였습니다.
병원, 의사에 대한 신뢰 및 비용까지 비교를 하려면 저 정도 수고는 들여야 하는 듯 싶습니다. 저희도 3군데 예약 실제 상담은 2곳에서 진행했습니다. 물론 강남의 많은 성형외과에서 픽했습니다.
3. 상담은 언제 받아야 할까요?
이 부분은 제가 이번에 상담을 진행해보고 느낀 점인데 성형시점에서 늦어도 2개월전 미리 상담받을 것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실제 수술날짜까지 기간이 좀 있어야 고객인 내가 몇군데를 찬찬히 비교한 후 원하는 병원에 원하는 일정으로 예약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 처럼 성형외과 극성수기라 ( 구정전, 수능 및 대입이 끝난 시점 등) 는 1월 이 시점에 상담받고 2월내 수술일정을 희망하는 경우 오늘 상담과 함께 바로 예약하지 않으면 수술일정을 못잡는다는 심리적 압박감을 상당히 느낍니다.
(이번에 저는 성형외과 상담실장들의 찐 영업력을 제대로 체험했습니다)
4. 상담은 무료일까요?
당연히 상담은 무료입니다. 성형외과에 따라 상담과정은 상담실장 사전미팅, 수술하실 의사쌤 본 미팅의 과정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병원에 따라서는 이 상담과정이 굉장히 디테일하기도 하고 (예를 들면, 특정부위 상담시 수술 전후 비교, 사진촬영 등) 대기 시간까지 장시간 걸려서 성형외과 상담초보자는 별도 비용을 내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5. 상담받고 예약은 꼭 해야하나?
상담받고 꼭 예약을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원하는 일정에 수술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얘기를 들으면 상황은 달라집니다. 상담을 받으면서 원하는 일정은 둘째치고 기간내 받을 수 있는 수술일정이 몇개 없으니 지금 예약 (여기서 예약이라 함은 총 수술비의 10% 내외 계약금을 선납하는 것)금을 걸것인가 말것인가 갈등하게 됩니다.
그래서 앞서 3번에서 얘기한 것 처럼 원하는 수술 일정대비 상담은 적어도 2개월전쯤 미리 받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제 경험상 이번에 보니 성형외과 상담실장님들의 영업력은 다른 대면영업직 상담력 중에서도 손에 꼽히는 상담실력들과 집요함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 분들과 상담하다 보면 일정이 여유롭지 않은 이상 10명중 7명은 그 자리에서 예약 안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Tip. 예약하고 나서 마음이 바뀐 경우 예약금 환불은 가능할까요?
저도 몇군데 찾아봤지만 경우에 따라 다른 듯 싶습니다. 병원홈페이지를 찾아봐도 예약금에 대한 환불 규정은 보이지 않습니다. (저희 경우, 원하는 일정이 촉박해서 첫번째 상담에서 예약을 한 케이스인데 당시 상담실장님이 다른 곳에 상담을 받고 마음이 바뀌더라도 당일 꼭 연락을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즉 이 경우 예약한 당일내 예약취소까지 환불이 부담없이 된다는 의미로 해석되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수술일을 기준으로 예약금은 차등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일부 병원이 병원 내규라고 하며 환불을 거부하는 사례들도 간혹 있는 것 같지만 일반적으로는 위와 같은 기준에 적용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6. 성형상담 후 최종결정의 조건은 무엇일까요?
이 조건은 사실 지극히 개인적인 판단입니다.
제 경우는 두 군데 성형에서 사실 첫번째 상담시 예약금을 받고 이미 50% 이상 결정을 했지만 그래도 이 결정을 번복하지 않은 이유는 다음에 있습니다.
-. 병원의 규모 및 의료진 : 병원 규모가 커서 상담, 예약이 체계적이고 마취과 의료진이 상주하는 곳
(다른 한 곳은 APP에서 후기나 댓글평은 좋았지만 당일 상담대기가 2시간이 넘도록 길었고, 의료진도 상대적으로 적었음)
-. 상담시 담당 의사샘에 대한 신뢰 : 이 부분은 첫번째 상담받았을때도 좋았는데 두번째 상담 받았을때도 솔직히 좋았습니다. (요즘 성형외과 선생님들은 정말 친절하게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상담을 해주시더군요 )
-. 비용 비교 : 우리나라 성형외과가 몰려있는 강남 기준으로 보면 대략 수술비용 가격대가 파악되는데, 두 군데 비교했을때 약 70만원정도 차이가 났습니다. 담당 의사샘의 평판이나 실력 보다는 병원 시스템, 운영 등의 차이로 보였습니다.
-. 수술 이후 사후 관리 : 이 부분은 경험 전이지만 이 부분도 아무래도 병원이 크고 운영이 자리 잡힌 곳이 더 원할하게 진행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 이상 막막하기만 했던 성형상담 1차 후기 공유해봅니다. 제가 당사자라 아니라 어디까지 공유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최대한 한번 이후과정 공유해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