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 일본여행시 가이드가 추천했던 코엔자임 Q10 이란?

지난주 근 3년만에 해외여행을 다녀왔습니다. 현재시점 관광지에 가면 현지인 보다 한국인이 더 많다는 일본에 다녀왔습니다. 전형적인 패키지 투어는 아니었지만 그래도 돌아오는 길에 일본시내 면세점에 들려 쇼핑하는 코스가 있었습니다.

30여년 일본전문 가이드를 했다는 가이드 안내에 따르면 그래도 일본에서 사갈 만 한 것은 약품들이고, 가끔 의사.약사분들 투어를 진행하면 누구보다 약을 잘 아는 분들인데도 일본에서 사가는 것 중 하나가 '코엔자임큐텐'이라고 했습니다.

국내 광고에서 여러번 보고 들어서 단어는 익숙하지만 이 영영제가 무엇에 좋은 것인지 바로 떠오르지 않아서 저는 이번여행에서 구매는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언제고 다시 일본여행 기회가 있을테고 이번에 사전 학습용으로 코엔자임Q10이 무엇이고 어디에 좋은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코엔자임 Q10은 무엇인가요?

 

코엔자임Q10
코엔자임Q10

 

 

우리 몸의 약 100조에 달하는 세포가 기능을 하려면 충분한 ATP 공급이 필요합니다. (ATP는 모든 생명체에 존재하는 유기화합물입니다)  코엔자임Q10은 에너지를 생산하는 과정의 마지막 단계에서 항산화 작용을 발휘하면서 ATP를 생성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코엔자임큐텐은 비타민 유사체로써 지용성 물질이며, 비타민 E, C와 함께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 🙇‍♀️ 코엔자임큐텐은 비타민Q라고도 불리지만 비타민은 아닙니다. 아래에서 설명하지만, 몸에서 충분히 또는 전혀 만들어지지 않아 음식으로 섭취해야 하는 게 비타민인데, 코엔자임큐텐은 인체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코엔자임Q10은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 안에서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중요한 기능을 하며 모든 살아있는 포유류에게 필수적인 영양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엔자임큐텐은 세포 내에서 에너지 생산에 필수적인 요소로써 특히 에너지가 많이 필요한 심장이나 간 등에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코엔자임큐텐의 줄임말은 ‘코큐텐’으로, 화학구조를 반영한 이름인 ‘유비퀴논’, ‘유비데카레논’ 모두 코엔자임큐텐과 같은 말입니다. ‘유비-(ubi-)’는 ‘어디서나 볼 수 있는’이란 뜻의 유비쿼터스(ubiquitous)에서 차용되었는데, 명칭에서와 같이 코엔자임큐텐(코큐텐)은 인체 세포에서 흔히 발견됩니다.

 

 

2. 코엔자임 Q10은 필요량과 생성 방법은?        

 

코엔자임Q10의 일평균 필요량은 30~60mg 이며, 자연생성 되는 양은 하루 3~6mg 입니다.코엔자임Q10은 음식물 섭취를 통해 하루  4.2~7.2 mg이 만들어 집니다.

코엔자임Q10 섭취가 가능한 식품으로는 쇠고기, 계란, 생선 (대구, 고등어, 연어, 정어리), 시금치, 브로콜리, 정제되지 않은 곡류, 발아, 식물성 기름, 간/심장 같은 육질 등이 있습니다. 특히 기름으로 요리 할 경우 좀더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식약처에서 권장하는 섭취량은 하루 90~100 mg입니다. 그래서 국내 건강기능식품에는 하루 100mg을 섭취하도록 표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제품은 하루 섭취량이 400mg인 것도 흔하며 질환이나 질병에 따라 하루 필요 용량에는 차이가 있있습니다.

 

 

3. 코엔자임 Q10의 효능

다음은 가장 궁금한 코엔자임큐텐의 효능,효과입니다.

 

코엔자임 Q10 효능효과
코엔자임 Q10 효능효과

 

피로 회복 : 체내에서 세포 수준의 에너지 생산을 증가시키며 운동 능력을 향상시킴

(🙇‍♀️ 이런 효능으로 코엔자임큐텐이 광범위한 영양제 처럼 광고되는 것 같습니다)

심혈관 건강 유지 : 심장은 체내 전체를 순환하는 혈액을 공급하는데 지속적인 에너지 공급을 필요로 하며. 에너지 영양소가 결핍되면 협심증, 고혈압, 울혈성 심부전 같은 심장 질환이 발생할 수 있음

몸에 유익한 트리글리세라이드, 콜레스테롤 수준 유지 : 지질 친화성이어서 지질 성분이 산화되어 파괴되는 것을 막아줌

 


노화 방지 효과 : 산화 원인인 지방질 과산화물에 대항함과 동시에 산화형 비타민E를 환원형으로 안정화시켜 비타민E가 항산화 작용을 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함. 거친피부와 잔주름을 개선시킬 수 있음
(🙇‍♀️ 이번 여행의 가이드는 미모를 위해 코엔자임큐텐을 복용한다고 했는데 노화방지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잇몸 건강 지원 : 치은염 치료 보조제로 유효함.

면역체계 강화 작용 : 암 예방, AIDs 치료 보조제로 유효함.

 

이외에도  코엔자임큐텐은 심부전, 고혈압, 퇴행성 황반변성, 알츠하이머 질환, 항산화, 천식, 유방암, 백내장, 입안건조, 수술 후 질환 등등에 효과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코엔자임 Q10 효능을 보니 저는 점점 꼭 먹어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노화방지 너무 중요하고 눈이 안좋은 저는 루테인 외 좋다는 것이 있으면 무조건 먹어야 하고 만성피로인 저에게 꼭 필요한 약입니다.

 

4. 코엔자임 Q10 부작용

 

영양소 특성상 거의 부작용이 없다고 하지만 복용시 구토, 메스꺼움, 속쓰림, 두통 등이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항암제, 혈압약, 혈전약, 갑상선치료제, 인슐린 투약 시  해당 약물들과 상호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혈압이 낮아질 수 있고 항암제의 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다고 하며, 혈액응고를 촉진 시킬 수도 있어서 위와 관련 약물 복용시는 전문가와 사전 상담이 필수입니다.

 

또한 임신, 수유부는 복용을 피하며 복용 중인 약 때문에 CoQ10 복용이 염려되거나, 특별히 건강 상태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경우 역시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참고 I 시중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는 코엔자임Q10 제품들]

코엔자임 Q10 제품들
시중 코엔자임 Q10 제품들

 

반면에  코엔자임큐텐은 우리 몸속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지만,  질병이나 먹는 것을 통한 섭취량이 부족할 때  또는 체내의 코엔자임 큐텐 사용이 과도할 때 결핍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핍의 증상은 심부전, 고혈압, 흉통을 포함합니다. 결핍의 원인에 따라, 코엔자임 큐텐의 보충 또는 식이 섭취의 증가가 필요합니다.

 

(🙇‍♀️ 아무튼 이래서 코엔자임큐텐이 광범위한 건강보조제, 영양제로 많이 판매되고 있나 봅니다)

 

 

 

이상으로, 일반 의약품 및 건강 기능 식품, 그리고 화장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coenzyme Q10이 대략 어떤 역할을 하며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코큐텐은 우리 몸에서 자연 생성되지만, 30세부터 양이 감소하다가 40세부터 급격히 줄어든다고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하루 권장량은 100mg이지만, 식품으로 인해 섭취할 수 있는 코큐텐의 양은 굉장히 제한적이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보충제가 필요할 수 있다는 의견들이 있습니다.

 

다음에는 일본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굉장히 다양한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는데 구입시 어떤 기준으로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