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당신의 뇌 : 노화를 늦춰라

오늘 오후 선배가 말했습니다. '나 치매인가봐, 자꾸 뭔가 잊어버리고 이름이 생각안나'

저의 대답은 '병원가봐야 할 것 같으면 말씀 드릴께요. 아직 아닙니다' ㅎ

 

어느새 완전(?) 중년으로 접어들면서 저 역시 자주 쓰지 않는 단어들은 입에서 바로 나오지 않더군요. 앞으로 점점 더할텐데 말이죠. 오늘 오후 선배와의 에피소드도 있었고, 건망증이나 점점 한템포씩 늦어지는 기억력 등 과연 관리나 예방이 되는 것인지 찾아봤습니다.

   

바로 눈에 보이지 않는 건강 챙기기

당신의 뇌 노화를 늦춰라 _ 라는 타이틀로 정리해 봅니다.

 

 

앞서 에피소드처럼  업무 능률이 떨어진 것, 자주 무언가 잊어버리는 것을 느낀다면  우리의 뇌는 소리소문없이 노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눈의 노화를 위해서는 수술도 하고 안경도 맞춰 쓰지만 노화하는 뇌는 어찌해야 할까요.

100세 시대, 우리의 뇌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요?

 

 

미국 듀크대학의 스콕휴텔 박사는 '부자들의 뇌는 다르다'라고 했습니다.

부장들은 고등 사고를 담당하는 뇌의 전전 두엽(이마쪽)이 더 발달했다는 주장인데, 전전두엽은 계획을 세우고 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 종합판단을 통해 해결책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상황을 해석하고 맥락을 파악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경제의 흐름을 파악해서 적절한 투자계획을 구사하는 부자들의 전전두엽 부위가 특히 발달했다는 얘기입니다. (그럼 저는 전전두엽은 발달 안했네요 🤦‍♀️)

 

다행인 것은 이런 전두엽 기능은 노력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뇌는 사용할 수록 그리고 사용방법에 따라 발달합니다.

 

뇌를 훈련하기 (트레이닝)

뇌가 노화하는 것 점점 기능이 떨어지는 것은 자연스런 현상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운동을 하면 신체 부위의 기능들이 좋아지는 것 처럼, 뇌 기능도 자극할수록 튼튼해집니다.  

뇌의 기능이 떨어진다는 것은 집중력 부족, 반복, 또는 생각하는 횟수등이 줄어드는 것입니다. 뇌는 스스로 재생되거나 회복되지 않습니다.

 

방법 중 하나는 의식적으로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언어를 익히거나 기술을 배우는 것. 일상에서도 늘 가던 길이나 메뉴를 벗어나 새로운 것을 개발하고 도전하는 것이 뇌를 활성화하는 방법입니다. 

새로운 것을 접하면 해마에서 뇌파의 하나인 세타파가 나오는데 이 세타파는 학습능력을 높여주는 뇌파로 우리가  흥미를 느끼지 않는 환경에서는 나오지 않습니다.

또한 신체적 운동 역시 뇌가 좋아지는데 기여를 한다고 합니다. 운동은 전두엽으로 가는 혈류량을 늘리고 신경세포 사이의 연결망을 강화시킵니다.

 

 

그외 뇌에 나쁜 영향을 주는 일상의 나쁜 습관

 

뇌의 스트레스 : 지친 근육이 힘을 발휘하지 못하듯 뇌 역시 피곤하면 생각을 멈춥니다. 또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이 기억기능을 맡고 있는 뇌의 일부를 손상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우울증 : 우울증 또한 뇌 활성을 저하시키는 원인입니다. 전두협의 혈류가 저하되어 뇌 속 세로토닌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담배 : 담배도 뇌의 혈류를 떨어뜨려 산소결핍에 걸리게 합니다. 신선한 산소와 포도당의 공급로인 혈관을 축소하기 때문입니다.

: 술은 담배보다 더 나쁘다고 합니다. 정보를 입력하는 해마와 뇌세포를 직접 파괴하기 때문입니다. 과음한 뒤 ‘필름이 끊어졌다’고 느낀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이외 수면제나 각성제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기억력을 증진하는 5가지 원칙

 

1.주의를 집중해라

정보 입력기관인 해마에선 기억의 중요성을 분류해 오래 기억이 필요할 경우 전두엽에 저장한다. 집중력은 바로 해마에게 정보를 장기간 보관해달라고 강조하는 것이다.

 

2. 좌뇌와 우뇌를 골고루 자극하라

 

좌뇌는 언어, 수리, 분석, 논리를 우뇌는 비언어, 시공간, 직관, 감성을 맡는다.

기억력을 키우려면 전뇌를 골고루 발달시켜야 한다. 좌뇌 중심의 업무를 많이 하는 직장인은 의도적으로 음악, 미술 등 취미활동이나 정서적인 활동이 필요하다.

 

3. 연상을 하라

머릿속에 그림을 그리는 듯 기억한다. 회의를 할 때 참석한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기 보다 회의 장면을 사진 찍듯 머리에 입력하는 식이다. 기억의 연결고리를 만들려면 잘 생각나는 단어에 이름이나 색, 사건 등을 연계시켜보자.

 

4. 계속 반복하라

뇌에 저장된 정보는 사용하지 않으면 꺼내 쓸 수 없다. 기억은 반복에 의한 신경전달 통로의 강다. 나이 들수록 많이 보고 자주 사용해야 한다. 창의력 또한 키울수록 능력이 배가된다. 전문가는 반복에 의해 만들어진다.

 

5. 다양한 경험을 하라

무언가 의미나 뜻을 기억보다 체험기억이 오래간다. 특히 흥미와 관심을 가질 때 뇌가 활성화된다. 문제는 나이가 들수록 매사 흥미를 잃는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노화는 뇌의 퇴행이 아니라 흥미와 관심의 결핍이라고' 한다.

 

 

생생한 뇌를 유지하는 방법, 막상 찾아보니 거창하지 않습니다.

연구소가서 헬멧쓰고 레이저로 케어받고 이런 상상하고는 거리가 아주 멉니다.

매사에 늘 하던 것에서 다른 방법으로 시도해보기, 저는 오늘부터 음식 씹을때 의도적으로 안쓰던 치아를 써보는 것 그리고 누군가 새로운 제안을 했을때 심드렁한 표정대신 질문 거리 찾아보기 등.

저만의 뇌 트레이닝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정보가 도움되셨다면 꼭 한가지라도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