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성 피부염 증상과 치료

올 해는 유독 아들 때문에 병원 가는 일이 자주 생깁니다.  지난달 주민등록증도 나왔으니 이미 성년이지만 그 어느 때 보다 신경이 많이 쓰이는 고3입니다.

봄 철 부터 코나 입 주변에 피부가 각질처럼 일어나서 제발 로션 좀 바르라고 하고  괜찮아지겠지 싶었습니다. 그런데 며칠 전 보니 피부가 더 붉게 일어나고 본인도 가렵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지난 토요일 동네 피부과를 방문했는데 깜짝 놀랐습니다. 요즘 독감 등으로 동네 병원들이 백화점 오픈런 수준이라고 듣긴 했지만 아침 9시 반에 도착한 피부과에 대기하시는 분들이 이미 스무 명 이상이었습니다.

 

 

오늘 피부과 방문은 앞서 증상과 함께 아들 볼에 꽤 크게 염증처럼 난 여드름 치료도 목적이어서 여드름에 마취연고 바르고 처치하는데 까지 대략 1시간반이 걸렸습니다.

그런데 여드름 외에 피부 증상은 선생님이 보시고 단번에 지루성피부염이라고 대번에 진단하셨습니다.  

 

 

 

 

지루성 피부염. 저만 몰랐던 흔한 피부 질병이었나 봅니다. 아들 증세를 보면 또 발생할 수도 있는 것 같아서 이번 기회에 한번 자세히 알아봅니다.

 

 지루성 피부염이란

 

지루성 피부는 주로 피지 분비량이 많은 얼굴, 두피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표피가 붉어지는 홍반과 가려움을 동반하는 피부 질환입니다.  이는 지루성 습진이라고도 합니다.

특히 기온이 올라가고 습도가 높아질수록 지루성 피부염 환자가 느는 경향이 있으며 보통 성인 남자의 3~5%에서 발생하는 매우 흔한 종류의 습진입니다.

 

증상

 

주요 증상은 발생 부위가 홍반을 띠고 가려움이나 따가움을 느끼면서 각질이 동반되는 것입니다.

피지 분비가 왕성한 부위에 나타나다 보니 기름기를 동반한 딱지가 피부에 붙어서 나타나기도 하며 전반적으로 기름기가 있는 얼굴을 띠게 됩니다.

​지저분한 각질을 의도적으로 제거하는 경우에는 지루성 피부염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

 

지루성피부염 원인
지루성 피부염 원인

 

이 질환의 원인은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았으나 피지선이 발달한 부위에 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피지 분비와 유수분 밸런스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여겨집니다.

이 밖에도 유전적인 요인이나 음식물, 세균감염, 호르몬의 영향, 정신적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의 작용으로 추축됩니다.

주요한 요인을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피지선의 발달과 관련되어 피지선의 활동이 활발한 성인기에 발생함
② 일부 지루성 피부염 환자들이 항진균제로 치료될 수 있다는 사실에 기초하여 특정 효모균과 관련되어 있음

③ 정신적 스트레스, 불면, 음주, 영양 결핍 등이 지루성 피부염을 악화시킴
⑤ 온도와 습도의 변화가 지루성 피부염과 연관이 있음

 

 

치료방법

 

지루성 피부염은 염증이 발생된 피부를 관찰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 저희 아들도 선생님이 그냥 환부를 한번 보시고 바로 진단하셨듯이 별도 검사가 필요하거나 그렇지는 않습니다. 

 

치료는 바르는 연고제와 먹는 약을 4일 치 처방받았습니다. 

 

 

하지만 약사님도 증상이 완화되면 약을 계속 먹을 필요가 없다고 했고 연고제는 하루에 2~3회 환부에 바르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지루성 피부염의 치료는 단지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 질병에 대한 완치 방법은 없습니다.

 

🤦‍♀️ 그래서 단기적인 증상 완화를 위한 치료보다는 일상적인 예방과 관리가 더욱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일상 예방 및 관리방법

 

지루성 피부염의 경과는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질환의 완치보다는 증상 발생의 억제와 예방이라는 측면에서 꾸준한 관리하고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얼굴에는 세척력이 강한 비누의 사용을 피합니다. 약산성 세안제를 사용하여 ph 밸런스를 조절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되며 알코올 성분이 적은 저자극성 크림을 자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루성피부염의 원인은 습진류의 질환이기 때문에 환부가 습하지 않도록 해주시고, 피지 분비를 자극하는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 육류 섭취를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피부뿐만 아니라 두피에도 자주 발생하므로 특히 모발과 피부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피부 타입에 따라 피부의 자극이 적은 저자극 스킨로션, 트러블 피부 기초 화장품과 약산성 스킨, 트러블 피부 로션, 복합성 피부 스킨로션 및 민감성 피부 스킨로션 등으로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처방받은 연고와 약으로 이미 상태는 많이 좋아졌지만, 언제고 다시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라는 것이 신경 쓰입니다. 저는 일단 아들이 쓰는 세안제와 로션을 좀 다른 것으로 찾아봐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