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_ 짐볼 추천 및 운동법
- 건강/운동
- 2020. 12. 11.
필라테스 등록을 하고 1:1 레슨을 거쳐 그룹수업을 들은지 약 3개월이 지났다. 필라테스를 하면서 특히 그룹수업을 들으면서 특히 나의 등과 어깨가 남들과 다름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전에는 누군가 내게 등을 곧게 펴라고 해도 그냥 하는 소리겠거니 했는데 필라테스 레슨을 받으며 내 옆에 있는 사람들의 자세를 보니 (특히 측면으로 보니) 내 등과 어깨의 굽은 커브가 확실히 보였다.
그래서 필라테스는 계속하고 싶었지만, 코로나19에 마스크 쓰고 하는 운동은 참 어려웠다. 근래에는 아예 운동시설 집합 금지까지. 그래서 몇가지 소소한 필라테스 소도구들을 홈트용으로 구매했다. 거실 TV에 유튜브 채널이 연결되어 홈트용 필라테스 선생님들도 준비되었다.
오늘 첫번째 소개할 필라테스 도구는 짐볼이다.
사실 필라테스학원에서 짐볼은 한번도 사용해 본적이 없는데, 유튜브를 보니 워낙 영상이 많고 보기만해도 운동 후 시원할 것 같아 구매했다.
필라테스 짐볼 선택 기준 / 내가 구매한 짐볼 (가격, 크기 등) / 짐볼 운동 효과
짐볼 선택 기준
① 내게 맞는 짐볼 크기
짐볼은 일반적으로 본인의 키에서 110cm를 뺀 기준을 짐볼 둘레 기준으로 선택하면 적당한 사이즈다.
짐볼 위에 앉았을때 무릎의 각도가 직각으로 발이 바닥에 닿는 기준이다.
일반적인 권장 사이즈
짐볼 45cm |
55cm |
65cm |
75cm |
키 155cm 미만 |
155 ~ 160cm |
160 ~ 170 cm |
170 ~190 cm |
나도 위 계산법과 표를 참고하여 55cm 짐볼을 구매했다.
그리고 위의 사진처럼 짐볼 위에 앉아보니 무릎 각도 90도 정도로 앉는 자세는 제대로 나오지만, 짐볼 위로 몸을 활처럼 젖히고 손바닥으로 바닥을 지지하는 동작을 해보면 짐볼이 좀더 작아도 될 것 같다. 위 내용을 참조하여 선택하면 크기는 무난하지만 좀더 특정한 활용도가 있다면 사이즈는 세심하게 고려해야 할 것 같다.
② 짐볼 표면 살펴보기
짐볼의 표면도 주요 기능에 따라 다르다.
일반적인 짐볼 운동을 목적으로 한다면 스트라이프 타입이나 매끈한 표면의 짐볼을, 마사지 기능을 더한다면 돌기형 표면을 가진 짐볼 마지막으로 두가지 용도 모두 활용을 위한 멀티타입이 있다. (마사지 타입 짐볼을 가지고 있는 지인의 말에 의하면 일반적인 짐볼 구매를 추천한다고 한다 🧒 )
③ 짐볼 중량 비교. 재질 확인하기
크기가 같은 짐볼도 제품별 중량(그램)을 확인해야 한다. 중량 (짐볼 두께)가 제품의 내구성과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M사 | G사 |
55cm 기준 무게 1200g 75cm 기준 무게 2000g |
55cm 기준 무게 800g 75cm 기준 무게 1250g |
그리고 짐볼은 날카롭고 뾰족한 물건으로 인해 쉽게 터지거나 손상이 가지 않아야 한다.
저가형 제품들 중에는 이런 외부 물체로 인하여 펑하고 터지는 경우가 있다고 하고 안전에도 위험을 미칠 수 있다. 안티버스트 기능을 가진 짐볼 (안티버스트 PVC 사용)인지 확인한다.
④ 짐볼 내구성과 탄성 점검하기
짐볼에 탄성이 중요한 이유는 짐볼 운동이 주로 짐볼에 신체 모든 체중을 싣고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정확한 자세를 잡기 위해서는 탄탄한 탄성력이 있어야 하고 무게에 쉽게 변형되지 말아야 한다.
어떤 짐볼들은 짐볼이 눌리면 몸이 고정되지 않고 많이 흔들려서 운동 자세를 취하기 어렵운데 주로 저가형 짐볼들이 그렇다. 고중량 제품의 경우 압력이나 하중이 실려도 고탄성으로 인해 변형이 적고 정확하고 안정된 자세를 취할 수 있다.
다시정리하면, 짐볼은 내게 맞는 크기, 짐볼의 무게(중량), 고탄성, 미끄럽지 않은 표면인지 살펴보고 구매해야 한다.
내가 구매한 짐볼 (가격, 크기 등)
아직 홈트용품들이 생소한 내게 '짐볼' 두 글자만 쳤을 뿐인데 다양한 제품들이 화면 한 가득 떴다.
(크기말고는 다른게 별로 없는 것 같은데 가격차이가 나는 걸 보면, 브랜드 차이이거나 내가 모르는 이유가 있을 것 같아 찾아보고 정리한 것이 위 내용이다 🧒 )
이럴때 나의 게으른 노하우는 브랜드 제품이지만 너무 비싸지도 싸지도 않은 적정가격대 제품 고르기다. 그래서 내가 구매한 짐볼은 지름 55Cm의 멜킨 짐볼이다.
-. 크기는 내 키 - 110cm 를 해서 55cm 선택, 중량 1200g, 재질은 날카로운 물건 등에 손상이 덜 되는 안티버스트 PVC
-. 가격 : 21,900원 . 구매처 : 멜킨스포츠 (온라인 구매)
-. 제품구성
제품 검색을 온라인 상세페이지에서 보는데 색색깔의 짐볼 사진만 한 가득이지, 짐볼을 어찌 불어야 하는지, 바람 넣는 도구를 따로 사야하는건지 궁금했었다. 어쨌든 주문하고 작은 상자를 열어보니 짐볼은 이불처럼 접혀 있고, 에어주입기 (풍선 부는 도구)와 이절 사이즈 짐볼 운동가이드 마지막으로 위 사진에는 안보이는데 짐볼에 바람넣고 구멍을 막는 핀오프너와 줄자까지 들어 있었다.
개봉하면 짐볼 + 에어펌프 + 핀오프너 (작은 마개) + 여분 핀 + 운동 브로마이드 + 줄자 가 있는지 확인 할 것!
짐볼에 바람 넣는 과정은 그리 어렵지 않다. 좀 큰 풍선불듯 바람을 넣어주고 어느 정도 크기여야 하는지 감이 없을때는 함께 동봉된 줄자로 둘레를 재어주면 된다 (줄자의 용도를 몰라서, 역시 처음에는 갸우뚱했었다 ^^)
짐볼 운동효과 및 운동법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팔라테스 레슨 받으면서 다른 소도구들 _ 폼롤러, 필라테스링, 작은 공, 보수볼, 밴드 등등은 활용해 봤지만 커다란 짐볼은 사실 재미있을 것 같아서 사고 싶었다.
막상 유트브 영상 보면서 약 15분간 따라해보니 땀이 날 정도로 전신 운동도 되고 활용도도 높은 도구라 만족도가 높다.
실제 짐볼 운동 효과로 체형교정, 밸런스 강화, 근력향상, 근육이완, 스트레칭을 들고 있다. 공 위에 앉아서 중심을 잡는 것만으로도 허리근력과 균형감을 키울 수 있다. 또 짐볼을 활용해서 팔과 다리, 목까지 대근육 이완과 스트레칭이 가능해서 운동하고 나면 시원한 느낌이 크다.
짐볼 운동 하면서 자주 이용하는 유튜브 영상은 아래와 같다. 대부분 운동 영상들이 따라가기 바빠서 재생 속도를 좀 늦쳐서 트는데 이 영상은 속도도 딱 맞아서 자주 활용하고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D3EuoW98fWQ&t=37s
그리고 근래에는 나의 룸메(남편)와 중딩 아들도 운동용 혹은 장난감으로 자주 활용하고 있어 온 가족 만족도 1위 홈트 도구이다.
🙋♀️건강한 레이디 Choi's Talk : 홈트용 운동 도구 짐볼 적극 추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