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엄지 발가락 통증

저는 요즘 40대 후반에 건강과 관련된 개인블로그 시작을 참 잘 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제 몸 이곳저곳 겪어보지 못했던 이상증세들이 나타나기 시작하면서부터 건강에 관련되어 찾아보고 경험해보고 들어보고....결론은 공유할 내용들이 많아 진다는 점입니다.

 

오늘 주제는 역시 처음 겪는 아픔, 오른쪽 엄지 발가락 통증입니다.

 

 

증상과 원인

 

[증상 ]오늘이 3~4일정도 된 같습니다. 오른쪽 엄지발가락이 왼쪽 엄지발가락과 비교해 그냥 눈으로 보아도 부어 있습니다.

화끈거리는 열감과 전체적으로 붉게 부었고, 통증이 있다가 없다가 합니다.

 

[원인]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어디 부딪힌 기억도 없고, 제가 앞코가 뾰족한 구두를 하루이틀 신은 것도 아니고 말입니다.

다만 이전과 다른 발 컨디션을 생각하면, 골프 레슨시 프로님이 느슨한 골프화 끈을 보고 타이트하게 매라고 해서 발이 꽉끼게 앞부터 조여매었던 것 정도입니다. 그리고 골프레슨을 드라이버 풀스윙부터 시작하는 프로님덕에 힘이 들어가는 다리와 발이 낯선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가족들에게 아프다고 하니, 피부과를 가야하는지 혹시 여성에게는 드물다지만 통풍 증상이면 내과를 가야하는지 의견이 분분합니다. 병원에 빨리 가보라고 하지만 저는 발가락을 내밀어야 하는 검사과정이 불편해 통증이 덜하기를 내심 기다리며 미루고 있습니다. 병원에 갈때 가더라도 '엄지발가락 통증' 어떤 경우에 나타나는지 먼저 조사좀 해봅니다.

 

엄지발가락 통증 원인

 

무지외반증

 

엄지발가락 통증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특히 여성들의 경우 발이 불편한 신발, 구두 착용에서 일명 '하이힐병'이라고도 한다. 외관상으로는 엄지발가락(무지)이 외측으로 휘어지고 근위관절 부위가 내측으로 돌출되는 변형을 말함

 

 

[원인] 원인은 두가지로 첫번째 유전적으로는 무지 외반증 환자의 63%가 부모 중 한명이 무지 외반증이 있다고 하고 청소년기와 그 이전에 발생하는 경우 유전적인 원인을 생각할 수 있음.

두번째 외부적인 원인으로는 성인에서는 대부분 여성에서 발생하는데, 이는 앞쪽이 좁은 구두나 하이힐과 관련이 있음.

[증상] 통증은 주로 내측 돌출부위가 신발에 부딪혀 아프게 느낌

[치료] 통증은 없고 변형만 있는경우 6개월에 1번씩 주기적인 관찰을 하고 통증이나 변형이 경미한 경우 신발 교정 : 앞공간이 넓고 굽이 낮은 신발을 신는 방법 등이 있으며 통증이 심한 겨우는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함

 

관절염

 

보통은 엄지발가락이 아프고 빨갛게 되는 증상이 나타나면 통풍을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걷거나 뛸 때 압박이 큰 부위인 만큼 엄지발가락 관절염도 고려해봐야 한다.

 

[원인] 엄지발가락 관절염은 선천적으로 발병 위험이 높은 이들이 있는데, 선천적으로 엄지발가락 모양이 불규칙한 경우 또는 엄지발가락 발등뼈 길이가 긴 경우에 더 생기기 쉽다. 또한 발이 안쪽으로 휘어 있거나 비정상적인 걸음걸이가 습관이 된 경우 역시 발병률이 높다.

특히 하이힐 등 발 볼이 좁은 신발을 즐기는 여성분들의 경우 엄지발가락이 휜 상태로 지내야 하기 때문에 연골 손상이나 관절염의 위험이 높아 주의해야 한다.

 

[증상] 많은 사람들이 관절염 증상을 통풍으로 오인하는 가장 큰 원인은 붓기와 통증 때문이다. 두 질환 모두 엄지발가락 부위가 붉게 부어 오르고 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엄지발가락 관절염과 통풍 구별법]

엄지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굽혔을 때 통증이 나타나고 운동이 제한되는 강직 증상이 있다면 엄지발가락관절염일 가능성이 높음

(🤦‍♀️ 저는 위 방법으로 해봤는데 통증이 없는 걸 보면 관절염은 아닌 듯 싶습니다)

 

초기 엄지발가락 관절염의 경우 염증과 통증 조절을 위해 약물 치료로 가능하지만  뼈가 많이 자라나 있거나 연골 손상 정도가 큰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 그리고 통증이 발생하면 걸을 때 엄지발가락에 체중을 싣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에 걸음걸이가 이상하게 변형된다고 하는데 제 경우가 요며칠 그렇긴 했습니다)

 

 

통풍

 

수면 중 엄지발가락에 통증을 느낀다면 통풍일 경우가 크다고 한다. (통풍은 바람만 스쳐도 바늘로 찌르는 것과 같은 통증이 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

 

[원인]통풍의 원인은 체내 요산 결정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고 관절 또는 신장에 과하게 누적된 경우에 통풍으로 인한 통증이 발생한다.

통풍은 세간에 발가락에 오는 흔한 관절염으로 인식되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발가락이 갑자기 아프면 통풍일 수 있다고 걱정을 한다

(🤦‍♀️ 저도 처음부터 현재까지 무작정 통풍이 아닌가 싶은 생각을 하고 있거든요 ㅎ)
통풍은 대개 청소년 이상의 남성에서 발생하며, 여성은 주로 폐경 이후에 발견됩니다.

 

하지만 통풍 환자는 거의 남자로 대개 40~50세에 처음 통증이 느껴지는 관절염을 경험하게 된다. 예전에는 통풍은 좋은 음식을 먹고 술을 마시는 부유층의 병으로 간주되기도 했지만, 요즘은 식생활이 윤택해지면서 누구나 발생할 수 이는 질환이 되었다.

 

 



[증상] 통풍이 흔하게 발생하는 엄지 발가락에는 발가락 끝보다는 발가락과 발등의 연결 부위에 염증이 잘 생깁니다. 그외에도 발목, 무릎 등 한 군데 간절이 갑자기 빨갛게 부어오르고 손을 댈 수 없을 정도로 아픈 통증이 찾아온다.

 

[치료] 통품은 혈액 속 요산 수치를 낮추기 위한 약물요법으로 요산저하제를 장기간 복용하는 방법이 있다. 그리고 식습관과 비만이 원이이 되는 경우들이 있어서 요산을 발생시키는 고단백, 고칼로리식, 잦은 음주등을 삼가해야 한다.

 

 

통증병원

 

참고로 엄지발가락 통증과 같은 증상은  내과 (류마티스내과), 통증의학과 등 병원에서 진단,치료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저는 빨갛게 부어서 피부과에 가야할까 싶었거든요 ㅎ

 
 

🤦‍♀️ 제 엄지발가락 통증도 위에 원인 중 하나일지 어떨지 아직모르겠습니다. 여전히 병원에 가기를 주저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통증이 심해지거나 지속되면 가기야 가겠지만 우선은 앞으로 하이힐은 정말 안녕입니다. 

언젠가 신겠지 하고 두었던 하이힐 등 발에 불편한 신발은 모두 정리하고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는 등 관리와 예방을 위해 노력해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