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라테스 _ 폼롤러 추천

 

필라테스 강습 받으면서 와~ 하고 탄성이 나왔던 소도구 중 하나가 폼롤러였다. 별거 아닌 것 같은 둥근고 긴 원형 막대기(라고 하기에는 부피감이 좀 있는)를 머리에서 등 허리 엉덩이까지 붙이고 누워서 팔을 활짝 펼쳤을때 근육이 이완되는 느낌은 그 어떤 기구나 도구 운동보다 시원했다. 

개인적으로 어깨 특히 오른쪽 어깨가 오랜기간 통증이 있었고 얼마전에도 정형외과를 찾았다고 밝힌바 있다.

2020/10/24 - [정보] - 거북목 I 목디스크 증상과 예방

 

당시 어깨 자체보다 거북목 증상의 목디스크 증상이 어깨쪽으로 통증이 오는 거라고 듣긴 했지만 일상에서 실제 통증을 느끼는 부분이 어깨인데 폼롤러는 이런 어깨근육 이완에 매우 도움이 되었고 그래서 홈트용 구매를 해봤다.

 


필라테스 폼롤러 선택 기준 I  내가 구매한 폼롤러 (가격, 크기 등) I 폼롤러 운동 효과


늘 선택 장애를 일으키게 하는 순간은 '폼롤러'라고 쳤을때 너무 많은 제품이 뜬다는 거다. 어쩌다 대형마트 운동용품 코너에 가서 폼롤러를 발견해도 당장 뭘 사야할지 모르겠고, 온라인보다 비쌀 것만 같은 생각에 선뜻 구매를 못하곤 한다.

내가 수집한 폼롤러 선택 기준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폼롤러 선택  기준

1) 폼롤러 강도

출처 I 멜킨 홈페이디

폼롤러 선택 첫번째 기준은 폼롤러 강도(단단하기)의 정도에 따른 선택이다.

 

출처 I 멜킨 홈페이지

EVA 폼롤러 : 근육 뭉침이 경미하거나 부드러운 자극으로 운동을 원하는 사람, 폼로러 운동이 처음인 사람이 주로 선택하는 소재이다.  (초보자라면 무조건 EVA 폼롤러 선택을 추천한다 ) EVA소재는 유아용 매트나 유아용 폼블록에 사용되는 소재이기도 하다.

EPP 폼롤러 : 근육 뭉침이 심하고 좀더 강도가 센 자극이 필요한 사람들이 주로 선택한다.

리벨런스 폼롤러 :  특정 부위 집중적인 자극이 필요하거나 운동량이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작은 사이즈의 폼롤러이다. 

이럴때 구매자가 혼란스런 포인트는, 나는 근육뭉침이 심한데 폼롤러는 초보자라면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EVA폼롤러라고 개인적인 의견 100%담아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다 👱‍♀️

 

 

2) 폼롤러 사이즈

 

출처 I 멜킨 홈페이지

 

두번째는 폼롤러 사이즈에 대한 고민이다.  필라테스 강습 받으면서 사용했던 사이즈가 아주 작은 사이즈는 아닌데 60 cm 였는지, 90 cm였는지 모르겠다. 대략 두팔로 잡았을때 90 cm 면 못잡았을 것 같은데 두 팔을 벌려 폼롤러 끝을 잡았던 기억이면 60 cm 정도 였던 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폼롤러 구매전 유튜브에 폼롤러 운동 영상을 한두개만 찾아봐도 90cm 길이를 사야한다는 것을 알게된다.

 

폼롤러 초보자든, 아니든 폼롤러 사이즈는 90 cm로 해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외에 폼롤러 강도에 따라 같은 길이의 폼롤라도 중량이 다른 점,

내 몸에 부착해서 사용하는 도구이니 만큼 안전 인증은 받았는지, 안전을 위해 미세한 홈들이 파져 있는 것등은 세부적인 기준으로 참고하면 좋겠다.

 

2. 내가 구매한 폼롤러 :  멜킨 EPP 폼롤러 60 cm 

 

 

제품명 : 멜킨 EPP 폼롤러 60 Cm  (중량 670g)

구매처 : 네이버스토어_멜킨 스포츠

가격 : 24,900 원 

( 폼롤러 소재와 사이즈에 따라 가격이 다르다. EVA 60 cm = 19,900원, EVA 90cm =22,900원. 단단하고 중량이 나가는 것일수록 좀더 비싸다)

 

나의 증상은 근육이 많이 뭉쳐져 있고, 폼롤러는 딱딱해야 단단하고 , 단단해야 휘지 않고 오래 쓸 수 있다는 홍보 문구의 나의 선택은 몇번을 생각해도 위의 제품이었다.

 

하지만 폼롤러운동을 일정 기간 하지 않았다면 EVA 소재로, 그리고 전신기준 폼롤러 운동을 목적으로 한다면 90 cm 사이즈를 구매해야 한다 (그래서 나는 저 폼롤러로 운동을 할때마다 큰 한숨과 단단한 각오를 가지고 운동에 임하며 나의 통증을 맞이하고 있다 ㅠㅠ 👱‍♀️ )

 

 

 

폼롤러와 함께 이렇게 큰 브로마이드 운동가이드도 같이 오는데 받아서 기분은 좋지만 사실 활용도는 떨어진다.

유튜브에 초급, 중급 등 난이도별로 좋은 폼롤러 영상이 너무 많고 그중 하나 틀어놓고 하면 딱 좋다.

 

 

3. 폼롤러 운동 효과

필라테스 강습에서 한두번 써보면서도 근육이완 등 효과를 체감했지만 막상 홈트용으로 사 보니 폼롤러는 다른 운동 도구보다 '통증유발'이 꽤 되는 아픈 운동도구이다.

그럼에도 운동의 강도는 다른 필라테스 소도구보다 굉장히 효과적인데 정리된 내용 몇가지를 인용해보면 다음과 같다.

 

굳어버린 근육 사용 패턴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뭉친 근육을 풀기 위해 '폼롤러'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단순히 좀 더 잘 움직이기 위해 '폼롤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신체의 어떤 부위를 '폼롤러'로 롤링 해주면 그곳의 조직이 좀 더 활동적이고 움직임이 나아진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부상의 대부분이 정신적 트라우마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많이 써서', 즉 '과용으로 인한 근육의 스트레스'로 발생하게 되는 것인데요. '폼롤러'를 통해 움직임의 패턴을 개선한다는 것은, 사실 '이 근육 조직이 받은 스트레스를 푼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손상된 조직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폼롤러'를 사용하면 강도 높은 훈련으로 손상된 조직을 좀 더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손상된 근육에 영양분의 공급을 증가시켜 조직을 회복하는 속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혈액과 그 속의 노폐물은 순환되어 몸 밖으로 배출해내야 합니다. 이때, '폼롤러'를 사용하면 순환 능력이 올라가고, 대사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깊은 휴식을 도와줍니다

 

직장에서 오랫동안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날이나 특별히 힘들었던 훈련 후에 몸은 엄청난 피로를 느끼지만 잠에 들 수 없다고 느낀 적이 있나요? 밤늦은 시간의 과격한 운동은 오히려 숙면을 방해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시간을 쪼개 쓰는 요즘 사람들에게 밤늦은 운동은 피할 수 없습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또 '폼롤러'입니다. 근육 이완과 수면을 향상시키기 위해 잠에 들기 60분에서 90분 전에 '폼롤러'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30~90초 사이 동안 '폼롤러'를 사용해 신체 조직에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면 신경계 반응을 일으켜 신체는 오히려 휴식을 취하게 됩니다. '폼롤러'를 하면 할수록 고통에 대한 인식의 감소는 보너스로 따라오게 되죠. 만약 하루 동안의 정신적 스트레스와 신체적 피로 때문에 잠에 쉽게 들지 못한다면 '폼롤러'를 추천합니다."

 

 

만성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단순한 통증의 감소는 물론, '만성 통증'을 감소시키는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최소 120초 정도만 사용하면 통증이 즉각적으로 줄어듭니다. 만약 이를 10분 동안 규칙적으로, 장기적으로 해낸다면 근육의 움직임을 좋은 방향으로 변화 시켜 만성 통증을 감소시키는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 이상 출처 TRIGGERPOINT  -

 

 

개인적으로는 휴식을 위한 운동과 만성 통증 감소를 목적으로 주기적으로 폼롤러 운동을 해보려고 한다. 

 

건강한 레이디 Choi's Talk 👱‍♀️  : 다시한번, 초보자라면 폼롤러는 EVA 소재로 살것을 당부하고 싶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