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플라스틱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아침에  네이버에서 기사 헤드라인만 대충 보다가 깜짝 놀라게 된 타이틀이 있었습니다.

" 생수 1리터 페트병에 미세플라스틱 24만 개"

페트병에 든 생수를 마시면서 저렇게 엄청난 미세플라스틱을 같이 마시게 된다는 미국 연구진의 결과 뉴스인데, 우리나라라고 크게 다르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미세플라스틱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미세플라스틱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일상에 얼마나 많은 미세플라스틱에 노출되어 있고 실제 체내 흡수되었을 때 어떤 질병, 증상들이 있을지 알아봅니다. 

 

미세플라스틱이란

 

미세플라스틱은 5mm 미만의 말 그대로 매우 작은 크기의 플라스틱 입자, 가루들입니다. 이런 입자들은 보통 커다란 플라스틱 제품이 자연환경에서 분해되는 과정에서 작은 입자로 다시 분해된 결과물입니다.

우리가 플라스틱 제품이라고 생각 안 하는  섬유, 화장품, 세제 등의 다양한 합성 소비재에도 이렇게 발생한 작은 플라스틱 입자들이 있습니다.

눈에 띄지 않는 크기의 자동차 타이어 마모나 산업 활동에서 발생한 마이크로플라스틱도 미세플라스틱에 포함됩니다. 

 

 

미세플라스틱 접촉 경로

미세플라스틱일회용 플라스틱 용기들
좌I 미세플라스틱  우I 플라스틱 용기

 

 

이러한 미세플라스틱은 환경오염의 주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보통 일상에서는 식품이나 미국 연구진의 발표처럼 생수나 음료수 등을 통해 직접 체내 흡수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경로를 통해 식품이 미세플라스틱에 노출되고 그것을 소비하는 사람이 다시 그것을 먹게 되는데 일상의 구체적인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플라스틱 수시 사용 : 일상에서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다양한 제품들이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식품의 포장지, 음료병, 플라스틱 용기 등이 가장 쉽게 떠오르는 것인데  이것들을  사용 후 재활용한다고 하지만 대부분 폐기물 처리되고 이 과정에서  미세플라스틱이 발생합니다.

 

2. 세척 과정에서 발생 : 플라스틱 제품을 사용하고 나서 세척하는 과정에서도 미세플라스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세제나 세척 도구의 마찰로 눈에 보이지 않는 플라스틱이 미세 조각으로 분리될 수 있습니다.

 

 

3, 낡은 플라스틱 제품 사용 시 :  오랫동안 사용한 플라스틱 제품 또는 플라스틱 제품이 햇빛, 열에 노출되면 물리적인 파열이 발생하고 작은 입자로 분해되면서 미세플라스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 환경을 생각한다고 주방에서 사용하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제품들은 무조건 오래 사용하는 것이 결코  좋은 것만은 아닌 것을 이번에 알았습니다) 

 

4. 자동차 타이어가 닳는 과정 :  자동차가 도로를 달리면서 타이어가 마찰에 의해 닳으면 미세한 플라스틱 입자가 발생합니다. 이것들은 공기 중에 떠다니면서 토양이나 물과 결합하여 식물이나 바닷속 생물을 통해 인간에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미세플라스틱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1. 호흡기 질환 :  공기 중에 떠다니는 미세플라스틱은 먼지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호흡기를 통해 우리 폐에 축적될 때 호흡기 건강에  안 좋은 요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2. 소화기 영향 : 식품 및 음료수를 통해 미세플라스틱이 체내로 흡수된 경우  소화기관을 통과하며 소화기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호르몬 분비 및 면역체계 영향 : 일부 연구에서는 미세플라스틱이 내분비계 및 호르몬 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미세플라스틱이 체내로 흡수되면 면역체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한 증상은  알레르기 반응이나 염증과 같은 면역체계 관련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미세플라스틱을 줄이는 방법

미세플라스틱 줄이는 방법미세플라스틱 줄이는 방법
미세플라스틱 줄이는 방법

 

 

1. 플라스틱 포장재 제품 구매를 줄인다

음료, 식품, 생활용품 등의 포장지, 용기 등은  미세플라스틱이 발생할 수 있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식품을 구매할 때는 가능한 한 일회용 비닐봉지나 플라스틱에 담긴 제품을  구매하지 않거나  환경 친화적인 포장의 제품을 선택합니다

 

2. 화장품이나 세제 성분 확인하기

일부 화장품이나 세제에는 미세플라스틱이 성분으로 사용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화장품이나 세제를 선택할 때는 미세비누, 폴리에틸렌, 폴리프로필렌 등의 성분 유무를 확인하고 플라스틱을 최소화한 제품을 선택합니다.

 

3. 의류 구입 시 소재를 확인하기

일부 의류는 섬유로부터 발생한 미세플라스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플라스틱 섬유를 사용한 의류나 세탁 과정에서 발생하는 섬유 입자에 주의해야 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폴리에스터, 나일론, 스판덱스 등이 주로 플라스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류 세탁 시 세탁기에 미세플라스틱 필터를 부착하여 세탁 과정에서 발생하는 미세플라스틱을 제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참고로 가정에서 건조기 사용 시 매우 만족도 높은 부분이 바로 필터에 걸러지는, 세탁물에서는 잘 보이지 않았던 먼지들, 미세플라스틱이 하나 가득 걸러지는 점입니다)

 

4.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 최소화하기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을 사용할 때는 그 사용량을 최소화합니다. 또는 일회용 대신 텀블러 같은 가능한 재사용이 가능한 대체품을 생활에서 일상화합니다.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은 특히 환경오염의 주요 원인입니다.

 

5.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이해와 정보 습득하기

미세플라스틱이 어디에 어떻게 쓰이는지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특별한 사람이 아닌 누구나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최근에 유튜브 영상을 보니 한 달간 본인이 소비한 플라스틱 용기를 쌓아놓고 반성하는 연예인, 매번 많이 나오는 플라스틱 포장용기 때문에 배달음식을 먹지 않는 연예인 등 다양한 사례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려는 노력들이 보입니다.

이젠 정말 환경을 생각하는 것, 일상에서 플라스틱 사용을 자제하는 것은 누군가의 특별한 생활방식이나 취향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가 잘 살아가기 위해 누구나 한번 더 생각하고 신경 써야 할 일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