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주사 실손보험 청구 가능할까요?
- 건강/건강 정보
- 2023. 6. 12.
'모이면 아픈 곳 이야기하고 헤어지면 병원 가는 나이의 시작이 50이다'
최근 읽은 '50의 기술'이란 책에 이런 내용이 있던데 매우 공감합니다. 비교적 건강하게 살아왔는데 앞에 숫자가 '5'로 바뀌고 나서 병원 갈 일도 많아지고 피곤함도 자주 느끼게 됩니다.
이런 저에게 남편이 어디서 들었는지 실손보험으로 맞을 수 있는 영양주사가 있다고 가서 맞으라고 했습니다.
최근 비급여 항목에 대한 보험 청구 기준이 강화되었다는 뉴스들을 접했는데, 영양주사를 실손보험으로 맞을 수 있다는 남편의 말에 의심이 먼저 들었습니다. (🤦♀️ 함께한 세월이 길 수록 신뢰보다 의심이 강한 것이 현실 부부입니다^^)
그렇게 대충 들었다가 계속 피곤하기도하고 제 고질병인 오른쪽 어깨 통증이 심해지니까 정말 주사 한번 맞아볼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영양주사 실손보험이 가능한지 제가 꼼꼼하게 확인한 정보들 공유해보겠습니다.
영양주사란
흔히 '영양주사'라고 하지만 정말 '영양주사' 한 가지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피부과, 내과, 가정의학과 등에서 맞을 수 있는 다양한 주사들은 효능과 효과가 나뉘어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다음과 같은 주사들을 '영양주사'라고 하고 있습니다.
▦ 감기, 피로해소 주사 : 감기와 피로해소에 좋은 비타민과 수분을 보충해 컨디션 회복
▦ 간기능 (숙취) 주사 : 숙취로 인해 어지러움과 구토 등 불편한 속을 편안하게 해 주고 간기능 저하로 인한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영양주사
▦ 장염주사 : 장염 발병 관련된 균을 치료하고 탈수 증상을 완화하도록 수분을 보충
▦ 수험생 주사 : 수험생들의 뇌기능을 향상해 집중력을 좋게 해 주며 머리를 맑게 해주는 영양수액
▦ 피부주사 : 미백에 좋은 비타민과 피부에 좋은 요소들을 배합하여 윤기를 주고 화이트닝 개선 수액
▦ 마이어스 칵테일 주사 : 고용량 비타민과 미네랄을 정맥으로 주입하여 만성피로와 스트레스, 불면증을 완화▤ 어지럼증 주사 : 평소 어지럼증이 심하고 이명으로 인한 불편함을 영양수액을 통해 증상을 완화
🤦♀️ 이외에도 신데렐라 주사, 태반주사, 마늘주사 등 다양한 이름의 영양주사들이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위 내용 중 '마이어스칵테일 주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영양주사 실손보험 청구 가능한가?
" 금융당국이 보험사들의 비타민제 등 비급여주사제(일명 영양제 주사)에 대한 실손의료보험 적용 실태를 점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들어 실손보험 가입자가 치료 목적이 적힌 의사 소견서(통원치료서)를 보험사에 제출해도 보험금 지급을 거절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는 지적 때문이다 "
위 내용과 같은 기사나 뉴스들을 많이 접했지만, 영양주사는 실손보험으로 맞을 수도 있고, 맞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적용 여부는 다음과 같은 기준에 의합니다.
비급여 주사에 대한 실손 보상 기준
과거 I 치료를 목적으로 한 의사 소견서등 증빙자료가 제출되면 실손보험 청구 가능
현재 (2021년 이후~) I 치료 목적 증빙 자료 + 식약처 약제 허가 기준 신고된 항목에 한해 실손보험 보상 가능
다시 말하면 과거에는 의사 선생님 진료 소견서만 있으면 실손보험으로 청구되었지만 21년 6월 이후에는 그 기준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준 1. 본인이 맞고자 하는 영양주사 즉 비급여 주사가 식약처(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야 함.
기준 2. 식약처에 허가받은 주사제의 효능 및 목적이 내가 실제로 병원에서 해당 주사를 치료받은 목적과 부합해야 함
사례 1
저와 같은 피로감으로 비타민 주사를 맞았고, 이에 대한 의사 선생님의 소견서가 있다고 하더라도 해당 주사약품이 식약처에 허가 받은 주사제의 주요 효능에 '피로감 개선'이라는 항목이 기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 실손보험 청구가 안됩니다.
반면에 식약처에 정식 등록된 비타민 주사별 주요 효능이 실제로 내가 치료받은 목적에 부합한다면 실손 청구가 가능합니다.
사례 2
흔히 마늘주사로도 불리는 비타민B1 주사의 경우 식약처에 정식 등록된 주요 효능은 신경통, 근육통, 관절통, 말초신경염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어깨와 등에 심한 통증을 느끼는 제가 근육통 치료 목적으로 비타민B 주사를 받았고, 이에 대한 의사선생님의 소견이 있는 경우 비타민B 주사의 주요 효능과 제가 치료받고자 하는 질병이 일치하므로 실손 청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제가 다른 주사제를 맞고 그 주사제의 효능이 식약처에 등록된 내용과 다르다면 보험 청구는 안됩니다.
다시 간단히 정리하면 치료받은 목적과 해당 주사 효능이 일치하면 실손 청구 가능, 일치하지 않으면 청구가 어렵습니다.
참고로 피부과에 가면 미용목적으로 많이 홍보하고 있는 백옥주사, 신데렐라 주사 등은 식약처 허가사항과 효능, 효과면에서 달라서 실손 보험 청구는 어렵다고 보시는 게 맞습니다.
비급여주사, 실손보험 청구 시 필요한 서류
요즘은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필요한 서류만 첨부하면 1~2일 내 보험료 청구에 대한 심사와 결과가 바로 확인됩니다.
위와 같은 영양주사에 대한 실손보험 청구 조건에 부합하다면 반드시 첨부해야 할 서류들은 3가지입니다.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 의사 소견서
이 3가지 서류는 병원에 미리 실손보험 청구용으로 이야기하면, 수납하면서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 실손보험으로 영양주사를 맞을 수 있다는 남편의 말을 확인해 보니 반은 맞고 반은 틀렸습니다. 그리고 가입한 실손보험마다 세부 약관에 따라 위 조건에 맞더라도 적용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비로 영양주사를 맞을 계획이라면 먼저 가입된 보험사에 확인하고 나서 맞는 것이 더 확실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