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진 손톱 관리 방법
- 건강/질병
- 2022. 5. 31.
우리 몸에 어디 한 곳 정말 소중하지 않은 곳이 없구나! 를 느끼는 경우들 있으시죠?
자주는 아니지만 손톱이 깨지거나 갈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끔 누군가 무엇인가를 하찮게 여길때 '손톱' '발톱'만큼이라고 이야기를 하는데, 그 '손톱' '발톱'에 이상이 생겼을때 일상이 얼마나 불편한지....경험해본 분들은 다 아실겁니다.
저도 엊그제 갈라진 엄지손가락 손톱이 계속 불편합니다. 머리 감을때도 손톱에 걸리고 옷 갈아입거나 직물에 갑자기 스치면 더 갈라질까봐 여간 신경쓰이는 것이 아닙니다.
원인은 다양하겠지만 저는 네일을 거의 안하고 보통사람 이상 손이 물에 접하는 빈도도 높지 않으니 이유는 분명 '나이듦' 일 것 같습니다.
당장 생각은 휴일에 네일숍에 가서 케어하는 것인데, 혹시 다른 방법은 없는지...혹은 좀더 예방법은 없는지 찾아봤습니다.
갈라진 손톱 셀프 관리법
셀프케어 제품 활용하기
혹시 몰라 찾아보니...네일응급키트라고 셀프로 케어할 수 있는 제품이 있네요.
보통 네일숍에 가면 손톱하나 케어하는데 5,000원 정도 했던 것 같은데, 이런 키트하나 사면 모르긴 몰라도 손톱 10개 정도는 하고도 남을 양의 제품이 들어 있을겁니다.
티백활용하기
녹차나 각종 마른 차들이 들어있는 시중에서 판매하는 티백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1. 손톱 모양에 맞춰 티백 자르기
갈라진 손톱 모양에 따라 잘라도 좋고, 손톱 사이즈에 맞는 네모형태로 잘라주어도 됩니다.
손톱 끝이 갈라졌다면, 손톱 끝에서부터 손톱을 절반 정도 덮어줄 크기로 넉넉하게 잘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2. 투명 베이스코트 바르기
손톱에 갈라진 부분을 포함해서 베이스코트를 가볍게 한 겹 발라줍니다.
이때 투명한 베이스코트가 풀처럼 티백을 고정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3. 자른 티백을 손톱 위에 올려주기
베이스코트가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티백을 갈라진 손톱 위에 덮어줍니다. 이때 티백과 손톱 사이에 기포가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베이스코트가 마르도록 기다립니다.
.
4. 베이스코트가 말랐다면 손톱 끝을 튀어나온 티백을 모양에 맞게 조심스럽게 다듬어줍니다
5. 투명한 베이스코트를 한 겹 더 발라주기
티백이 손톱에 고정되었다면 그 위에 베이스코트를 다시 한 겹 발라줍니다.
큐티클 부분에서 티백이 닿는 부분까지 발라준 후 5-10분 동안 말려줍니다.
6. 투명한 베이스코트를 한 겹 더 발라주기
다시 한 번 베이스코트를 발라줍니다. 갈라진 손톱 끝까지 발라주고, 10분 동안 잘 말려줍니다.
7. 평소처럼 매니큐어 발라주기
손톱이 완전히 마르면 평소처럼 매니큐어를 발라줍니다.이미 손톱에 베이스코트를 세번 발라주었기 때문에 손톱이 갈라진 부분에는 매니큐어를 가볍게 발라주어야 빠르게 마릅니다.
위에 방법은 실크랩핑이 었을때 정말 집에서 요긴하게 해 볼 수 있는 방법일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평소에 건강한 손톱이 되도록 예방하는 것이겠죠.
건강한 손톱 관리 방법
1. 손톱을 다듬고 손톱 밑을 주기적으로 깨끗이 관리한다.
손톱의 양 옆은 매니큐어 가위나 줄칼로 부드럽게 다듬어 준다. 깎을 때는 네모지게 깎고 약간 둥근게 다듬어 준다.
2. 수분공급을 해준다.
손에 보습제를 바를 때 손톱에도 발라주도록 한다.
3. 고무장갑을 사용한다.
설거지, 손빨래, 청소 등 집안일을 할 때나 화학제품 등을 다룰 때는 꼭 고무장갑을 사용해 손을 보호하도록 한다.
4. 네일숍을 잘 고른다.
도구를 깨끗이 다루는 네일숍을 선택해서 다른 사람의 곰팡이균이나 사마귀 등에 오염되는 위험을 피해야 한다. 자신의 전용 도구를 끓는 물에 소독해 네일숍에 가져가도 좋다
이외에도 손톱강화제, 영양제등 시중에 판매하는 제품을 주기적으로 바르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저도 이렇게 가끔 갈라지고 깨지는 손톱때문에 올리브영에 갔다가 사긴 했었는데, 정기적으로 사용을 못했네요.
이번 기회를 삼아 내몸 구석구석 소중히 관리하기! 반성하고 다시 잘 사용해봐야 겠습니다.